[날씨] 포근, 대기 정체+중국발 스모그…수도권 첫 예비저감조치
[날씨] 포근, 대기 정체+중국발 스모그…수도권 첫 예비저감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수요일인 20일, 출근길 다시 마스크를 챙겨야 한다.

밤사이 대기가 정체되면서 미세먼지가 쌓이는 데다가 낮부터는 중국발 스모그까지 유입되면서 공기질이 급격하게 나빠지겠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단계 혹은 매우 나쁨 수준까지도 오를 수 있겠다. 이에 수도권을 중심으로는 처음으로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가 내려졌다.

일부 지역에 오전에 약한 눈이 오고 오후부터 차츰 맑아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적으로 구름이 많다가 오후 3시께부터 차차 맑아질 것으로 보인다. 강원 영서 남부와 충북 북부, 전북 동부는 아침 한때 1㎝ 안팎의 약한 눈이 오고,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 내륙도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겠다.

온화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은 갈수록 오르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6∼3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로 예보됐다. 서울 아침기온 영하 1도, 춘천 영하 2도, 청주 역시 영하 1도 등 춥지 않겠다. 낮 기온은 더 오르겠다. 서울 5도, 대구 9도, 부산 11도로 평년 수준을 회복하겠다.

기온이 오르면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광주·전북·대구·경북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다만 모든 권역에서 일시적으로 '나쁨' 또는 '매우 나쁨' 수준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대기 정체로 국내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낮부터 국외 유입이 더해져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녁부터 동해 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먼바다에서 1∼3m, 남해 먼바다에서 1∼2.5m, 서해 먼바다에서 0.5∼2m로 일겠다. 앞바다의 파고는 모든 지역에서 0.5∼1.5m로 일겠다.

당분간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천문조 현상에 의해 바닷물이 높은 기간인 만큼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때 침수 피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