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블록체인 활용 앱 보안 솔루션 특허 취득
KB금융, 블록체인 활용 앱 보안 솔루션 특허 취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특허 취득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앱 보안 솔루션 기술'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특허 취득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앱 보안 솔루션 기술' (사진=K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KB금융그룹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앱 보안 솔루션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특허는 금융 앱에 탑재되는 보안프로그램을 개선해 고객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금융 앱의 보안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새로운 버전의 금융 앱을 다운 받아야 하지만, 이 특허 기술은 해당 앱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분리하고 이를 실행 시마다 호출해 사용하게 했다.

이에 따라 보안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시에도 고객은 해당 보안프로그램만 업그레이드해 사용할 수 있다.

또 분리된 보안모듈의 핵심인 암·복호화키는 별도로 분리해 블록체인망에 분산 저장함으로써 해킹에 대한 보안성도 강화됐다.

예를 들어 해커가 고객 휴대폰 앱을 해킹해도 보안모듈은 분리돼 있어 부정 거래가 불가능하며, 분리된 보안모듈까지 해킹한다 해도 암호화키는 보안에 특화된 블록체인망에 있어 사실상 앱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KB금융은 이번 특허가 '보안 솔루션 기술' 자체 특허인 만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될 수 있어 보안 환경이 취약한 동남아 시장 등 해외 진출 시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시작으로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속속 출시할 예정"이라며 "특히 출시될 서비스들은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