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AJ렌터카' 인수한다···양강 체제 구축
SK네트웍스, 'AJ렌터카' 인수한다···양강 체제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분 42.24% 3000억원에 인수…올해 말까지 마무리 예정
양 사 보유 역량 및 자산 통합으로 상당한 시너지 기대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SK네트웍스는 21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AJ렌터카 지분 인수의 건'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이사회 의결에 따라 SK네트웍스는 AJ네트웍스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하고 있던 AJ렌터카 지분 42.24%를 3000억원에 인수하게 되며 이와 관련해 금일 주식매매계약 체결을 완료할 예정이다.

SK네트웍스는 본실사,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올해 말까지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K렌터카는 자사와 AJ렌터카가 보유한 역량과 자산을 통합 운영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렌터카의 경우 SK주유소, 스피드메이트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차량관리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장성이 높은 개인장기렌터카 사업에 주력해온 반면, AJ렌터카는 30년 이상의 사업 운영을 통해 전국적인 영업망과 전문 인력, 운영 노하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기렌털과 중소법인렌털사업에 특화돼 SK렌터카의 성장성과 AJ렌터카의 안정성이 상호 보완돼 통합 효과가 매우 클 것이란 분석이다.

SK네트웍스는 이번 AJ렌터카 인수를 통해 통합 렌터카 운영 대수를 17만2000대로 대폭 늘리면서 업계 구도를 양강 체제로 재편하고 양 사의 역량과 자산을 바탕으로 고객 편익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가 명실상부한 업계 리딩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AJ렌터카 사업 중 이번 인수대상에서 제외된 중고차 매매, 자동차정비사업은 AJ네트웍스가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SK네트웍스와 AJ네트웍스 양 사 간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모빌리티'와 '홈 케어'를 미래 핵심 성장사업으로 선정한 후 동양매직(현 SK매직) 인수 및 성공적 운영을 통해 홈 케어 사업 분야에서는 이미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이번 AJ렌터카 인수가 또 다른 성장 축인 모빌리티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성장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이번 AJ렌터카 인수는 분산돼있던 양 사의 역량을 결합해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편익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의미"라며 "향후 인수·통합 과정에서 무엇보다 '고객 가치'가 제고될 수 있도록 AJ네트웍스와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