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업계, 자통법 효과 "아직은 글쎄?"
ATM업계, 자통법 효과 "아직은 글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 M&A에 소극적…수지타산도 안 맞아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2009년 1월로 예정돼 있는 자본시장통합법 발효를 앞두고 기대에 들뜬 증권계와는 달리, 막상 ATM업계는 ‘자통법 효과’를 거의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TM업계는 자통법이 통과될 경우, 증권계에 M&A를 통한 대형사가 출현하고 이러한 대형사들이 ATM 도입을 크게 늘릴 것이란 예상을 했었다. 이번 자통법에는 증권사의 소액지급결제 전문은행 도입을 허가한 바 있다.

13일 ATM업계에 따르면, 자통법이 6월에 국회를 통과했지만, 아직까지 대규모 ATM 수요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이는 자통법 통과 이후 증권사의 M&A를 통한 대형화 시도가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이 있다.
 
본래 금융당국에서 자통법을 통과시킨 가장 큰 목적은 현재 54개나 되는 증권사를 M&A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소수의 대형 금융투자사로 탈바꿈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메릴린치와 골드만삭스 같은 전 세계적인 대형 금융투자사가 국내에서도 생겨날 것이라는 부푼 희망이 나왔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한때 2000선을 돌파할 정도로 주식시장이 활황세를 보이자 각 증권사들은 적극적인 M&A에 나서기 보다는 현재의 자리보전에 급급한 모습이다.
최근 국민은행이 KGI증권 인수 전에 뛰어들었다가 KGI증권이 터무니없는 인수가격을 제시하자 협상 테이블에서 물러난 것도 이러한 현상을 극명히 반증해준다. 증권사에 ‘프리미엄’이 지나치게 붙어버린 것이다.
무려 54개에 이르는 증권사가 M&A를 통한 ‘덩치 키우기’에 관심이 없자 각 증권사별로도 소액지급결제 전문은행의 도입이란 호재에도 불구하고, ATM을 도입하는 사례가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행이 자산만 200조를 넘고, 삼성생명이 100조를 넘는데 반해 증권계에서 가장 큰 대우증권은 자산이 4조에 머물고 있다. 규모 자체가 타 금융사에 비해 워낙 작기 때문에 M&A를 통해 덩치를 키우지 않는다면, ATM 도입에 있어서도 타 금융권에 비해 수요가 워낙 적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올해를 기준으로 노틸러스 효성은 동양종합금융증권에 약 20여대를, 청호컴넷은 삼성증권에 70대, 미래에셋증권에 70대의 ATM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대형은행이 지난 신권 특수를 기준으로 최소 1000여 대 이상의 물량을 주문했던 것과 비교할 때,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무려 54개나 되는 증권사별로 각각의 프로그램을 달리해 ATM을 공급해야 되기 때문에 ATM업체 입장에선 수고는 많이 들지만, 막상 남는 것이 없는 장사가 돼버렸다. 많아야 100여 대 미만의 ATM을 증권사에 공급하면서 들이는 수고는 대형 시중은행과 똑같기 때문이다.

ATM업계의 한 관계자는 “자통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증권계에서 이에 대비해 ATM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며 “증권사가 M&A를 통해 몸집을 키우지 않는다면, 자통법이 발효된다 하더라도 ATM 수요가 크게 발생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