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금융권 클라우드 개인신용정보 이용 확대
내년 금융권 클라우드 개인신용정보 이용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화 (사진=금융위원회)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화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내년부터 금융회사도 개인신용정보 등 중요한 금융정보를 클라우드에 담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금융분야의 클라우드 이용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을 19일 입법예고했다.

금융권은 그동안 개인신용정보와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번호를 제외한 비중요정보만 클라우드에 보관할 수 있었다.

이번 규정 개정으로 금융권은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등을 적용해 새로운 상품을 더 쉽게 개발할 수 있고, 전산시설 구축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핀테크 기업도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대신 클라우드에 대한 보안성은 훨씬 강화된다.

먼저 기존 보호조치에 1년 이상 전산시스템 가동기록 보존 등 조치를 추가했다.

내부통제 수준도 금융사가 정보자산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건전성·안정성을 자율평가하도록 상향했다. 금융보안원이 금융회사의 클라우드 안정성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금융당국에 대한 보고 의무도 강화됐다. 이용 현황을 감독 당국에 보고하고 클라우드 제공자의 법적 책임 등을 계약서에 명시하기로 했다.

한번 사고가 터지면 피해가 대규모로 확산될 수 있는 만큼 일단 국내 소재 클라우드에 한해 규제를 완화해주기로 했다.

금융당국이 12월 쯤 금융권 클라우드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