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남 "D램 호황 4분기까지…中과 낸드 기술 격차 3년"
김기남 "D램 호황 4분기까지…中과 낸드 기술 격차 3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삼성AI포럼 2018' 진행
12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8'에서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인 김기남 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12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8'에서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기남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사업부문 대표이사 겸 종합기술원장은 12일 최근 제기된 D램 업황 둔화 우려에 대해 "적어도 4분기까지는 크게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AI포럼 2018'에서 개회사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D램 가격은 '스팟가격'(현물가격)이라고 해서 물건이 나오면 생성되는 가격이 있고 저희가 (업황을 판단할 때 기준으로 삼는 건) 계약가격인데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물가격은 소규모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며 매월 한 번씩 발표되는 고정 거래가격보다 시황을 먼저 반영하는 성향이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현물가격을 지표로 삼고 장기적인 계약가격 흐름을 전망하기도 한다.

김 사장은 '내년부터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초호황기가 끝날 수도 있다'는 전망에 대해 "여전히 수요와 공급의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제품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그는 "D램은 본 적이 없어 말씀드릴 수 없지만 낸드플래시는 (기술 격차가) 3년은 간격이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