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남·북정상회담 '맹공'
한나라당, 남·북정상회담 '맹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기-장소 부적절" 반대...여권은 '신중'
대선구도 변수되나 '촉각'...엇갈린 반응
 
[서울파이낸스 이재호 기자]<hana@seoulfn.com>남과 북이 오는 28~30일까지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정상회담 합의와 관련, 2차 정상회담 개최일정과 장소에 대해서만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북간 평화체제 선언에 대해서는 합의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합의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일정과 장소만 합의된 상태"라며 "이를 바탕으로 정상회담에서 다룰 의제는 오는 28일까지 남북간에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간 평화체제 전환 선언까지는 나아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02년 6월15일 1차 남북정상회담을 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이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이 합의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아침 동교동 사저에서 윤병세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으로부터 구체적인 보고를 받은 후 이같이 밝히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 교류협력에 큰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8일 증시는 18P나 반등하면서 일단 반기고 있다.
정치권도 대선구도에 미칠 영향 등으로 미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의 시각은 엇갈린다.  대선구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정상회담 내용에 따라 큰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8일 노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간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8일부터 사흘간 평양에서 개최되는 것과 관련, "시기.장소.절차가 모두 부적절한 남북정상회담에 반대한다"며 맹공을 펴고 나섰다.

나경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임기말 대통령이 대선을 앞둔 시기에 지난 정상회담에 이어 또 다시 평양이라는 장소에서 밀행적 절차를 통해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한 것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대변인은 이어 "계속 군불을 지펴왔으니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나 대선을 앞둔 마당에 무슨 흥정과 거래를 하려고 남북정상회담을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현 시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이며, 대선을 4개월 정도밖에 남겨놓지 않은 터에 선거판을 흔들어 정권교체를 막아보겠다는 술책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나 대변인은 "대선용 이벤트 남북정상회담은 오히려 국민적 반감을 불러일으켜 거센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며 "국민적 합의가 없는 어젠다로 투명성과 정당성이 보장되지 않은 남북정상회담은 결국 퍼주기 구걸 의혹과 함께 정치적 뒷거래로 끝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여권은 아직 신중한 반응이다. 일단, 여론부터 탐색중인 것으로 보인다.

이재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