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중 6명 "이랜드 사태 노조 요구 정당"
국민 10명중 6명 "이랜드 사태 노조 요구 정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77.6%, "정부ㆍ사측에 책임"
사측 "설문조사 공정성 못 믿어"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뉴코아-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들의 60%정도가 노조측의 입장에 공감을 표시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한쳔, 이날 이랜드 노조는 공권력에 의한 강제해산이후 9일만에 뉴코아 강남점을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공대위는 29일 서울 잠원동 킴스클럽 강남점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과 시민단체 회원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이랜드그룹 규탄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조속한 사태 해결을 사측에 촉구했다.

공대위는 여론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24일부터 이틀 간 전국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상대로 이랜드 사태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노조가 사태 해결을 위해 내놓은 '외주용역 철회 및 고용보장' 주장에 대해 조사대상의 60.3%가 '비정규직의 생존문제로 정당하다'고 응답햇다고 주장했다. 반면, '경영권에 대한 과도한 간섭으로 부당하다'는 응답은 27.8%에 불과했다고 공대위는 밝혔다.

특히, '이랜드 사태에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느냐'란 질문에는 50.4%가 `정부'를, 27.2%는 `이랜드 그룹', 13.1%는 `노조'라고 각각 응답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는 '사측의 고용안정 우선 보장'(56.7%)이 '노조의 단체행동 우선 중단'(32.6%)보다 크게 높게 나타났으며, 경찰의 농성장 투입에 대해서는 반대(60.5%)가 찬성(32.8%) 의견의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또, 이랜드 사태를 계기로 가열된 비정규직법 논란을 두고는 `문제점이 많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응답이 73.6%로 `현행법을 잘 지키면 된다'(18.9%)는 응답보다 훨씬 많았다.

이에, 사측은 "여론조사 조사의 공정성이 의심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랜드 본사 직원과 킴스클럽 매장 주인 등 400여명은 이날 이랜드 공대위 집회에 맞서 바로 옆에서 노조의 매장 점거농성을 규탄하는 집회로 맞대응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