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신산업 육성 위해 R&D 체계 대폭 개편
에너지공기업, 신산업 육성 위해 R&D 체계 대폭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복투자 방지·협력 활성화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 등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R&D) 예산을 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서울 강남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에너지공기업 연구개발 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공기업 연구개발 효율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 산하 17개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 예산은 올해 총 1조2082억원으로 산업부의 에너지 연구개발 예산 7719억원보다 많았다. 그러나 에너지공기업은 연구개발 결과물의 사업화를 통한 신산업 창출과 산업 생태계 육성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투명성이 부족하고 에너지공기업 간, 또 정부와의 협력이 잘 안 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산업부는 앞으로 연구개발을 통한 사업화 성과를 지속해서 관리하고 이를 공기업 경영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우선 연구개발 투명성을 위해 과제 심의·기획·선정 등 주요 결정을 하는 위원회에 최소 2인의 외부전문가 참여를 의무화한다. 또 기능이 유사한 한국전력과 5개 발전공기업의 연구개발을 통합 운영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협력연구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정부와 공기업의 연구개발 과제 기획 일정도 동기화해 기획단계부터 중복과제를 걸러내고 협력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