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상환의지·계획 확실하다면 서민금융 이용가능토록"
최종구 "상환의지·계획 확실하다면 서민금융 이용가능토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민금융은 자금이 꼭 필요한 분들이 상환의지와 상환계획만 확실하다면 언제라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18일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서민금융이 공급실적을 내세우다보니 일반 시장금융처럼 지나치게 획일화·표준화 됐다"며 "그 결과 8~9등급 이하 분들이 지원에서 배제돼 대부업체 등 최고금리 상품으로 내몰리는 경우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 서민금융지원 체계 개편 방향에 대해 "서민금융이 취약계층의 경제생활 복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시장·제도와 조화로운 시스템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운을 뗐다.

먼저 "이용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종합상담 체제를 갖춰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원의 질적인 효과를 높여 서민들 개개인의 애로를 해소하는데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책 서민금융이 지속가능한 제도로 안정화되기 위해서는 개별적·한시적 재원들이 폭넓고 안정적인 재원에 의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며 "이해관계자들의 협조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복지적 시각에서 시혜적인 입장으로만 접근해서는 곤란하다"며 "민간 서민금융시장, 복지·고용지원 등 다양한 외부제도와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