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朴행장의 거침없는 행보 '기대半 우려半'
우리銀 朴행장의 거침없는 행보 '기대半 우려半'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해춘 우리은행장
경영스타일, 상표 독점 발언 '파격적'
非은행 출신다운 면모로 '이목 집중'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박해춘 우리은행장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취임 100일을 갓 넘겨 아직 신임 행장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박 행장의 행보는 은행권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경영스타일부터 기존 은행장들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은행권의 분위기는 금융권 중에서도 상당히 보수적인 편에 속한다. 이같이 폐쇄적인 구조로 인해 은행장들 또한 원활한 의사교환보다는 경쟁에 보다 익숙해져 있다. 실제로 각 시중은행장들은 연례 행사나 공식적인 행사 외엔 접촉이 거의 없는 편이다.

그러나, 박 행장은 취임 이후 줄곧 타 시중은행장과의 접촉해 은행 경영과 관련된 자문을 구하고 있다. 박 행장의 이같은 행보는 그가 非은행권 출신이라는 점과 취임 직후부터 부각된 은행들의 위기감이 계기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박 행장의 새로운 시도는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자통법을 앞두고 은행들의 위기감이 점차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은행장들의 원활한 의사교환은 향후 은행업 공통의 고민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은행권의 고질병처럼 인식되고 있는 '쏠림 현상'이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긍정적인 평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박 행장은 취임 100일을 기념해 가진 자리에서 올 하반기에는 중소기업대출 및 카드부문을 중심으로 확장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산이 많을수록 리스크도 그만큼 줄어든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박 행장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나치게 가파른 중소기업대출 증가세와 무분별한 카드발급에 대한 우려를 도외시하고 있다는 것.
올 하반기부터 자산경쟁을 자제하고 리스크관리에 경영의 초점을 두고 있는 여타 시중은행들과 엇박자를 내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박 행장은 "카드시장의 수준이 한 단계 성숙한 만큼 2003년 카드사태가 재현되는 일은 없으며, 중소기업대출은 우량기업을 위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행장의 인사실험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박 행장은 취임 100일도 안돼 두어 차례의 대대적 인사이동을 단행했다. 자본시장통합법을 앞두고 새로운 수익원 발굴과 영업력 강화를 통해 수익구조 개선을 꾀하겠다는 취지로 시행됐다.

그러나, 인사이동이 이뤄진 부서에서의 마찰음도 적지않다. 기존 은행장들은 업무량에 대한 사전검토와 직원들의 동의 하에 인사이동이 이뤄진데 반해 박 행장의 인사스타일은 절차가 상당부분 무시되고 있다는 것. 우리은행 한 관계자는 "영업력 강화를 위한 인사이동에는 적극 지지하지만 일방적인 인사이동이 일부 직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날 박 행장은 우리은행 상표에 대한 7개 시중은행들의 상표 등록 무효 소송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지난 12일 특허법원은 '우리'라는 상표의 식별력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판결을 내린바 있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 측은 "우리은행이라는 상호가 아니라 상표의 일부에 대한 식별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한다"며 "상표 등록이 무효가 돼 독점권을 잃더라도 널리 알려진 상표인만큼 '부정경쟁방지법'에 따라 상표보호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박 행장은 이번 소송에 대해 '무익한 소송'이라 폄하하며 "법적으로나 상도의 상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정부와 국민에 시비를 거는 것"이라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러나, 타 은행들의 속사정을 살펴보면 그리 간단한 문제만은 아니다.
재판부에서 밝혔듯 '우리'라는 명칭은 인칭대명사인만큼 스스로의 은행을 가리킬때 주로 쓰인다. 이 때문에 시중은행들은 우리은행을 '우리은행'으로 부르지 못하는 웃지못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각 시중은행들은 해당 시중은행을 가리킬때는 우리은행이라는 명칭을 쓰지만 '우리은행'을 가르킬때는 '워리은행'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라는 명칭에서 오는 혼동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을 '우리은행'으로 부르지 못하는 이같은 상황이 불합리하다는 점을 다른 시중은행들도 모두 공감하고 있다"며 "우리은행 행명으로 인한 타 시중은행들의 고충을 안다면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