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협상 '결렬'...공권력 투입 '파국' 우려
이랜드 협상 '결렬'...공권력 투입 '파국'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使측 "추가협상 없다...특단조치 검토"
勞측 "점거 농성 강행..협상은 계속"
민노총, "공권력 투입시 연대 투쟁"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비정규직 해고문제를 놓고 촉발된 이랜드 사태가 결국 '공권력 투입'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랜드 노사가 18일 오후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외주 용역 문제 등을 놓고 법인별 대표자급 협상을 재개했으나 끝내 합의를 도출하는데는 실패했다. 특히, 이랜드 사측이 매장 점거농성 해제 전에는 더 이상 교섭할 의사가 없으며, 필요하면 공권력 투입을 요청할 것이라는, 일종의 최후통첩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나 직장폐쇄 등 극단적 대치상황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랜드 노사는 18일 오후부터 19일 새벽과 오전까지 경인지방노동청 안양지청에서 법인을 분리해 밤샘 마라톤 협상을 벌였으나, 뉴코아·홈에버 노사 모두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끝내 협상이 결렬됐다.

노사간 마지막 교섭이었던 이날 협상에서 홈에버 노사 양측은 비정규직 직원 고용보장과 조합원에 대한 사측의 고소·고발 철회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으나, 협상 시작 10시간여만인 19일 오전 6시30분경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홈에버 노조는 핵심 사항이던 '3개월 이상 근무시 고용보장' 요구를 철회하는 대신, 3~18개월 근무자의 고용안전을 확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사측에 제안하고, 조합원 상대 고소ㆍ고발이 취하돼야 농성을 풀 수있다는 주장을 폈다.

그러나, 사측은 18개월 이상 연속 근무자는 고용을 보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한편, 고소·고발 및 손해배상 청구 부분도 매장 점거사태가 먼저 해결돼야 선처를 고려하겠다며 노조와 팽팽히 맞섰다.

뉴코아 노사도 사측은 점거농성 해제를 조건으로 비정규직 직원의 단계적 외주화 철회와 해고직원 복직 등 기존 교섭안을 유지했으나 노조는 사측의 제안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원직복귀도 전체 해고자 350여명 중 50여명만 대상으로 한 한시적 조치에 불과하다며 반발, 합의점을 도출하는 데 실패했다.

사측은 이날 협상결렬 직후 기자회견에서 "많은 부분에서 양보안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점거농성 해제 등에서 아무런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점거 해제 전에는 더 이상 협상에 응하지않겠으며 필요시 직장폐쇄나 공권력 투입 요청 등 점거해제를 위한 수단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홈에버 노조는 이에 대해 "회사가 무조건 점거농성을 먼저 해제할 것을 요구하며 일방적으로 교섭종료를 선언하고 나갔다"며 "구체적 대안 없이 농성을 해제할 수는 없으나 사측과 협상은 계속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랜드 노조는 현재 홈에버 월드컵점에서 20일째, 뉴코아 강남점에서 12일째 각각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이랜드에 공권력을 투입할 경우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19일 전남 순천 홈에버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랜드 노사교섭이 사측의 일방적인 대화 거부로 파국 사태를 맞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정부는 공권력을 투입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석행 위원장은 "노동자들에게 무조건적인 양보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노사 양측간의 성실한 교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재를 해야 한다"면서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강력한 연대투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