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희망에 바빠진 현대그룹
남북경협 희망에 바빠진 현대그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정은 회장 중심 TFT 구성…"사업 재개 대비해 철저히 준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현대그룹)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현대그룹)

[서울파이낸스 전수영 기자] 현대그룹이 남북한 정상회담 이후 바빠졌다. 과거 대북사업을 주도했던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만큼 남북이 경제협력에 합의할 경우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은 지난 8일 "현정은 회장이 위원장을 맡아 직접 진두지휘할 '남북경협 사업 TFT(태스크포스팀)'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TF는 위원장인 현 회장을 중심으로 현대아산 대표와 그룹전략기획본부장이 '대표위원'으로 실무를 지휘하고 계열사 대표들이 '자문' 역할을 맡는다.

실무조직으로 현대아산 남북경형 운영부서와 현대경제원 남북경협 연구부서, 전략기획본부의 각 팀, 그룹커뮤니케이션실 등의 전문가들이 경협 사업의 주요 전략과 로드맵을 세운다.

현 회장은 이날 TF 출범과 관련 "남북경협 사업을 통해 남북 화해와 통일의 초석을 놓고자 했던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과 정몽헌 회장의 유지를 잘 받들어 계승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남북경협 사업 선도기업으로 지난 20여 년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중하면서도 주도면밀하게 사업재개 준비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금강산·개성관광, 개성공단은 물론 향후 7대 SOC(사회간접자본) 사업까지 남북경협 사업 재개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면서 "TFT는 현대그룹의 핵심 역량과 의지를 하나로 모아 남북경형 사업의 구심점이 돼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남북경협 TF는 매주 한 차례 정기회의를 열되 사안이 발생할 때는 수시로 회의를 소집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우선 금강산·개성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기존 사업의 분야별 준비 사항과 예상 이슈를 점검하는 한편 북측과 체결한 7대 SOC 사업권을 토대로 다양한 사업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금강산관광 주사업자이자 개성공단 개발사업권자인 현대아산은 별도로 대표이사를 팀장으로 하는 '남북경협재개준비 TFT'를 구성하고 내부 조직 정비 등에 나섰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향후 진행될 북미협상의 결과에 따라 현대그룹이 해야 할 일들이 정해질 것 같다"며 "협상이 잘 될 경우 금강산·개성관광 재개와 함께 개성공단 추가 개발 등 할 일이 많아질 것이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 TFT도 구성된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업 중단 이후에도 현대그룹은 항상 준비를 해온 만큼 다시 사업이 재개될 경우를 대비해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