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연임과 통화정책 방향 연결은 부적절"…조기 금리인상說 제동
이주열 "연임과 통화정책 방향 연결은 부적절"…조기 금리인상說 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 기자실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내정자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내정자가 "통화정책 방향을 총재 연임 여부와 연관지어 예상하는 것은 정책의 일관성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15일 밝혔다. 

이주열 내정자는 이날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서에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기준금리는 금융통화위원회가 경기와 물가의 흐름, 금융안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달 초 이 내정자의 연임이 발표되면서 시장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이 전보다 높아졌다. 한국과 미국의 금리역전 현상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총재 교체기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줄어 5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점치는 목소리가 속속 나왔다. 

이를 의식한 듯 이 내정자는 "지난 1월 경제전망 이후 전망경로에 영향을 미칠 만한 국내외 여건의 변화가 적지 않으므로 오는 4월에 이를 반영한 경제전망 경로의 변화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기존의 원론적인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 내정자는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오는 21일(현지시각) 개최될 예정인데 그 결과에서 파악할 수 있는 향후 연준의 정책방향과 예상되는 영향도 가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내정자는 우리나라가 직면한 과제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보호무역주의 확산 △신성장동력 발굴·육성 △생산성 향상 △저출산·고령화 등을 꼽았다. 

이 가운데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 내정자는 "제조업의 해외 이전, 노동시장 이중구조 등 구조적 요인이 고용창출을 제약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고용유발 효과가 높은 서비스업 부진 등으로 취업자 수 증가세가 둔화됐다"며 "기업의 투자와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해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능력을 제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