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AI 신약센터 추진단 출범
제약바이오협회 AI 신약센터 추진단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동호 인공지능(AI) 신약개발지원센터 추진단추진단장이 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2018년 추진단 주요 사업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략 수립 주력하고 기반 조성해 내년 설립 예정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5일 제약업계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AI) 신약개발지원센터(AI 신약센터) 추진단을 공식 출범했다. 추진단은 앞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플랫폼을 도입하고 활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협회는 올해 추진단의 활동을 기반으로 내년에 공식 AI 신약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올해 △AI 신약센터 설립을 위한 전략 수립 △AI 플랫폼의 도입 및 운영 경험 축적 △한국 실정에 맞는 AI 개발 기반 조성을 중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예산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제약업계에서는 AI를 통해 빅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면 모든 경우를 다 실험하고 증명해야 하는 기존 신약개발 과정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임상시험 디자인을 최적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작용, 약물의 작용 원리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진단은 국내 제약사의 수요에 맞춰 AI 신약개발 사용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해외와 협력할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호 AI 신약센터 추진단장은 개소식에서 "올해는 공식 센터 설립을 위한 전략 수립에 주력하겠다"며 "국내 제약사들이 해외에서 개별 업체를 접촉하기는 어려운 만큼 협회와 추진단이 국내 제약산업의 '대표성'을 갖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