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가맹시장 상생은 선택 아닌 숙명"
김상조 "가맹시장 상생은 선택 아닌 숙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시 중구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뚜레쥬르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뚜레쥬르 공정거래·상생협력 협약 충실 이행 당부

[서울파이낸스 박지민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를 넘어 숙명과도 같은 것"이라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상생을 강조했다.

29일 서울 중구 장충동 그랜드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CJ푸드빌이 개최한 '뚜레쥬르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김 위원장은 "공정거래협약은 불공정관행 해소 차원을 넘어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제대로 된 상생협력이 이뤄지도록 해 브랜드의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한다는 점에 그 진정한 효용이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970년대 미국 프랜차이즈 업계가 유가파동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예로 들며 상생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던킨도너츠, 버거킹, 맥도널드 등 미국 가맹본부는 유가파동으로 가맹점주의 영업여건이 어려워지자 구입강제품목을 통해 가맹점으로부터 유통마진을 챙기는 관행에서 벗어나 구매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원가를 절감해 위기를 극복했다"며 "가맹시장의 상생은 시장환경이 어려울수록 더 강한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최근 편의점업계는 상생펀드 조성, 최저수입 보장 등의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제빵업체도 구입강제품목 수를 줄이고 공급가를 인하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고 있다"면서 "업계의 이러한 상생노력은 공정거래협약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짚었다.

이날 뚜레쥬르 가맹본부가 체결한 협약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하면서 협약의 충실한 이행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원·부재료 구입대금에서 40%를 차지하는 반죽 등의 공급가를 최대 20% 인하한 내용은 가맹점주의 부담을 더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도 상생을 위해 할 수 있는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공정위에서 가맹본부의 상생 노력을 독려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가맹본부의 가맹본부들이 구입강제품목 개수를 축소한 정도와 가맹금 수취방식을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한 정도 등을 협약이행 평가요소로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유통마진이나 판매장려금에 관한 정보가 가맹점주들에게 공개되도록 1분기 내에 가맹법 시행령 개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