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자산중 부동산 80% '편중', "위기 부를 수도"
가계 자산중 부동산 80% '편중', "위기 부를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硏>자본시장상품 증가세 불구 예금 50% '안정성 선호'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국내 가계자산의 부동산 편중 현상이 유동성 위기 및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데 적지 않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주식시장 활황으로 시중 유동성이 상당 부분 증시로 유입됐음에도 불구하고, 가계자산은 여전히 부동산과 같은 안전한 자산 위주로 구성돼 있다는 지적이다.
 
17일 현대경제연구원은 '한·미 가계 자산 비교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 가계는 토지, 주택 등 실물자산 선호 경향 때문에 실물자산의 비중이 유난히 높고, 금융자산도 현금과 은행예금 등 유동성이 높고 안전한 자산 위주로 구성돼 있다"며 "반면 1990년대 은행예금에서 펀드 형태의 주식으로 투자패턴이 변화한 덕분에 고령화 사회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었던 미국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말 현재 국내 가구당 평균 총자산 2억 8,112만원 중 부동산이 76.4%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으로 분류돼 있는 전·월세보증금까지 포함한다면 무려 8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의 경우 가계 총자산에서 금융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으로 금융자산이 실물자산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가계의 이같은 자산구조는 비교적 높은 저축성향을 지닌 개인들의 영향도 있지만 외환위기 이후 안전자산선호 현상의 심화에 따른 비정상적인 자금흐름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어 "최근 국내에도 자본시장 상품의 증가세가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예금이 50% 정도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 또 "국내 가계 재무구조의 건전성도 미국에 비해 크게 열악한 수준"이라며 "지난해 국내 가계의 금융자산의 부채대비 자산 배율은 2.12, 개인총가처분소득대비 금융부채는 1.52로, 각각 3.16, 11.39인 미국에 비해 매우 열악한 수준이며, 금융기관의 단기조달 비중도 은행권을 중심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보고서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정기적인 장기국채 발행을 통한 국채시장의 육성이 요망되며, 장기보유펀드에 대한 이자 및 배당소득세의 공제 등 장기투자상품 중심의 세제지원체계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며 "금융기관은 개인금융자산 시장에 대응한 신상품 개발 및 급격한 자금이동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계도 지나친 실물자산, 예금 위주의 금융자산 등에서 탈피해 주식, 보험, 연금 등 자본시장 상품을 적절히 배합한 포트폴리오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