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금리 또 동결...그러나 인상론 '솔솔'
콜금리 또 동결...그러나 인상론 '솔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총재, "경기회복 뚜렷, 유동성 과잉, 증시거품 주시"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 <yushin@seoulfn.com>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8일 콜금리 4.5% 동결을 발표했다. 지난해 8월 이후 10개월 동결이다. 
 
지만 이 성태 한은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과 시중 과잉 유동성에 대한 강한 우려를 동시에 표명했다. 콜금리 인상이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하반기 금리인상설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이 총재는 "경기 상승 기조가 뚜렷해지고 있다"며 "지난 2~3개월 동안 경제 움직임은 애초 한은이 전망한 경로를 따라가고 있는데, 특히 2분기 움직임은 조금 더 괜찮은 쪽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 금통위가 관심있게 보는 과제는 높은 통화 증가율의 지속 현상"이라며 "이런 현상이 상당 기간 지속된다면 중장기적으로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단기적으로는 자산 가격 쪽에 과도한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는지 유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최근 주가 급등세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이 총재는 "두달여간 동안 주가 상승 속도가 상당히 빨랐고, 최근 들어 개인 자금이 주식시장에 상당히 많이 유입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며 "불안 요소가 있는지 관심을 갖고 봐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 총재의 이같은 언급들을 종합해보면, 경기 회복이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동성 증가 속도가 줄어들지 않고 주가마저 거품 양상을 보인다면, 콜금리를 인상해 시중에 풀린 돈을 흡수해야하지 않겠느냐는 시그널로 해석된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금리 인상 시기를 이르면 7월, 늦으면 9월쯤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채권시장에서는 콜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 확산으로, 국고채 3년물이 전날보다 0.07%포인트나 오른 5.28%에 마감됐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