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양극화, 기업 등 사회적 가치 창출로 풀어야"
최태원 회장 "양극화, 기업 등 사회적 가치 창출로 풀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개최된 '베이징포럼 2017'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의 기업경영으로 아시아인의 공동번영을 추구하자"고 제안하는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베이징 포럼 2017'개막···아시아인 공동번영 추구 제안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3일 "중국과 한국, 나아가 아시아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물론 사회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베이징 포럼 2017' 개막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아시아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의 당위성을 국제무대에서 제안했다.

최 회장은 '문명의 화해와 공동번영 : 세계의 가치와 질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 차이가 점점 벌어져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사회문제는 이미 정부와 시민단체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기업과 사회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는 사회적 가치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선언하고 구체적 실천방안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이는 기업과 우리 사회가 생존하기 위해 이 길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변화에 발맞춰 바꿔야 할 가치가 있고 지켜야 할 가치가 있는데 사회적 가치는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치이자 지켜야 할 가치"라면서 "중국과 한국, 아시아 사회 구성원 모두의 공존을 위해 필요한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 회장은 "최근 시진핑 주석이 연임하고 중국인들이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한중관계가 1년여 동안 경색됐으나 양국이 이전의 우호적인 관계를 복원키로 한 만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신속하고 깊이 있게 발전해 나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올해로 14회째 맞은 베이징 포럼은 SK가 설립한 장학재단인 한국고등교육재단이 베이징대와 함께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이다. 최 회장은 고등교육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매년 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블라드미르 루킨(Vladimir Lukin) 전 러시아 하원 부의장, 에삼 샤라프(Essam Sharaf) 전 이집트 총리, 야사르 야키스(Yasar Yakis) 전 터키 외무 장관,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전국정치협상회의 부주석 등도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박인국 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등 학계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항수 SK그룹 PR팀장(전무)은 "최태원 회장은 SK가 창출하는 가치 중 사회적 가치의 비중을 늘려가겠다고 수차례 공언했고, 이를 경영철학으로 실천하고 있다"면 "이러한 경영철학이 아시아 전체로 퍼져 화해와 공동번영의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