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금리, 10개월 연속 동결에 '무게'
콜금리, 10개월 연속 동결에 '무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 <yushin@seoulfn.com> 8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콜금리 동결이냐, 인상이냐"를 놓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콜금리 결정은 상반기를 마감하고 하반기의 경기 전망과 통화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
 
그러나 결론부터 앞세운 다면, 이번에도 한은이 금리에 손을 댈 가능성은 매우 낮다.
동결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한은이 0.25%P를 올려 연 4.50%로 상향조정한 마지막 콜금리 조정이 지난해 8월이니, 이번에도 동결하면 10개월 연속 동결이 된다. 
 
한은의 금리결정은 경기흐름, 유동성 증가속도, 물가, 환율 등 다양한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뤄진다. 그런데 이들 변수중 콜금리 인상에 힘을 실어줄 만한 변수는 거의 찾아 보기 어렵다.
 
무엇보다 그 동안 콜금리 인상 가능성을 키워왔던 가장 큰 요소인 시중유동성 증가세가 꺾였다. 지난달 금통위 직후 이성태 한은 총재는 "최근 몇달간 은행 대출 증가 속도가 빠르고 통화 수위가 높다는 점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빠른 유동성 증가에 대한 경고인 동시에, 다음달(6월) 금리결정시 유동성 동향을 중시하겠다는 것을 시사한 대목이다. 그런데,  4월 광의유동성(L) 잔액은 작년 같은 달에 비해 11.8% 증가해 전월의 증가율 12.3%에 비해서는 0.5%P 떨어졌다.
물론, 큰 변화는 아니며, 두자리수 증가율은 여전히 부담스런 수준이다.
하지만, 일단 한은의 경고가 통해 증가세가 둔화됐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 금리인상으로 대응할 정도는 아니라고 해석할 만한 상황이다.
 
환율도 부담이다.
그런데 해외부문에서 유동성 증가압력을 가중시켰던 은행들의 해외단기차입이 4월 이후에는 급격히 줄어 들었다. 당국의 규제와 경고음이 먹힌 결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콜금리를 인상할 경우 환율 하락압력은 커지고 그에 따라 금리 재정거래(아비트리지) 유인은 키우게 돼 해외차입을 다시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해외에서의 자금유입 압력, 그리고 환율 하락세를 감안한다면 외환부문의 사정도 콜금리를 올릴 조건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최근 들어 자주 들먹여지는, 또 다른 중요 변수는 경기회복 속도와 물가다.
경기가 완만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게 통화당국의 인식이다. 그러나 역시 콜금리를 올릴 만큼 낙관적인 상황은 아니다.
수치상으로도 1·4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0.9%를 나타냈다.
미미한 수준이다. 체감경기는 더 그렇다. 
한은이 조사한 5월 제조업 업황 실사지수는 87. 석 달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기준선(100)을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여기에다 수지 상황도 좋지 않다.
경상수지는 3, 4월 두 달간 적자를 기록했다. 계절적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상반기 전체로 경상수지 흑자전환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특히 통화정책의 주요 변수인 물가는 아직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4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3% 올랐다. 한은의 중기 물가안정 목표범위인 2.5∼3.5%에 못미친다. 기름값 인상등 체감물가와는 괴리가 있지만,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물가불안을 이유로 선제적 콜금리 인상을 시도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게 시장과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결국 이번 금통위의 관전 포인트가 금리 조정이 될 가능성은 낮다.
향후 경제전망과 통화정책에 대한 논평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