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금융株·애플 호조에 상승…3대 지수 '또 최고치'
뉴욕증시, 금융株·애플 호조에 상승…3대 지수 '또 최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3대 지수가 일제히 장중과 마감가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금융주와 시가총액 대장주 애플의 호조가 지수를 끌어올렸다.

16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5.24p(0.37%) 상승한 2만2956.9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47p(0.17%) 높은 2557.64에, 나스닥 지수는 18.20p(0.28%) 오른 6624.00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시장은 기업실적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주목했다. 지난주 S&P 500 지수는 9월 소매판매 지표 호조 등으로 5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금융주는 지난주 호실적 발표에도 기를 못 펴다가 뒤늦게 뒷심을 발휘했다. JP모건과 뱅크오브아메리카가 각각 2.1%와 1.6% 올랐다. 골드만삭스도 1.6% 높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함께한 자리에서 "세제개편안을 올해 완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데이빗 코스틴 골드만삭스 수석 전략가는 "올해 남은 기간 S&P 지수의 자기자본이익률(ROE) 반등이 이어질 것이지만, 내년 수익성이 상당히 증가하려면 정책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이 도움 없이는 미 증시가 고평가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제 개편이 단행된다면, 역풍들을 상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는 또 처방 약 가격이 통제를 벗어나고 있다고 발언해, 헬스케어 업종 주가를 떨어뜨렸다.

업종별로는 통신과 금융이 0.8%와 0.6% 올라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그 다음 기술이 0.4%, 에너지가 0.2% 높아졌다. 반면 부동산과 헬스케어는 0.4%씩 내리며 가장 낙폭이 컸다.

시총 대장주 애플은 증권사 키뱅크 캐피털이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로 높인 영향으로 주가가 1.8% 상승했다.

증권사의 앤디 하그리브스는 애플 목표 주가를 지난 주말 종가보다 19% 높인 187달러로 제시했다. 하그리브스는 지난 6월에는 애플의 아이폰 판매 부진을 이유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한 바 있다.

하그리브스는 "애플 아이폰 판매 부진은 아직 비관적이지만 하드웨어 사업보다 앱스토어의 성장이나 구독자를 늘리는 사업을 지원하는 회사 방침이 이전의 전망보다 이익을 늘어나게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이달 초 미 하원이 연방정부 예산안을 통과시킨 후에 트럼프 대통령 세제안의 의회 통과 여부도 주목하고있다며, 상원이 이번주 예산안을 표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또 다음날 나올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의 실적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2% 반영했다. 한주 전에는 88%였다.

지난 15일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세미나에서 "현재의 경기 호조가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담보할 것이다"며 물가가 목표치(2%)를 밑돈 것에 대해 "그런 약한 수치는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 오른 9.90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