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살충제 계란' 대책 마련 지시…"도내 계란농가 237곳 전수검사"
남경필, '살충제 계란' 대책 마련 지시…"도내 계란농가 237곳 전수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겨울 경기 김포시의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이 진열된 계란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자료사진)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계란은 서민들이 가장 많이 먹는 기초식품인데 이번 일로 도민들의 불안이 클 수 있다."며 '살충제 계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하루빨리 관련 조사를 진행해 안심하고 계란을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경기도는 15일 0시부터 도내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10만수 이상 사육 산란계 농장 34곳에서 생산되는 계란에 대한 긴급 위생 점검에 나섰다. 또 17일까지 3000수 이상 사육 농가 237곳에 대한 전수검사에 들어갔다.

15일 경기도는 남양주와 광주시 남양주 양계농장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3000수 이상 도내 산란계 농장의 계란에 대한 위생검사를 17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남양주시 A농장에서 '피프로닐'이, 광주시 B농장에선 '비펜트린'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피프로닐은 개와 고양이의 벼룩이나 진드기를 구제하기 위해 쓰이는 성분이다. 그러나 닭에는 사용할 수 없다. 비펜트린은 닭의 이(와구모) 구제에 사용할 수 있지만, 광주시 B농장에서 검출된 비펜트린은 기준치(0.01ppm)가 넘었다.

이에 경기도는 15일 0시부터 도내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10만수 이상 사육 산란계 농장 34곳에서 생산되는 계란에 대한 긴급 위생 점검에 나섰다. 또 17일까지 3000수 이상 사육 농가 237곳의 1435만수를 상대로 위생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남양주시와 광주시의 살충제 검출 농가에서 생산돼 유통된 계란에 대해 잠정 유통·판매 중단 조치했으며,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전량 회수·폐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