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에 철강업계 "전력 효율성 높여라"
'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에 철강업계 "전력 효율성 높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포스코, 기존 배열회수설비 효율 향상·중소형 배열회수 신기술 적용
현대제철,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재사용 280㎾h급 ESS 구축·운영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정부가 최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일시 가동 중단(셧다운)한 데 이어 노후 원자력발전소를 영구 정지하는 등 친환경 정책 기조에 속도를 내면서 철강업계가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장 발전소가 감소하면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 있어 업계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 때문에 철강사들은 단계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으로 전력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오는 18일 자정을 기준으로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인 고리 1호기의 가동을 멈추기로 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인 탈(脫)원전, 탈석탄 등 친환경 정책 기조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미세먼지를 현재의 30% 수준으로 감축할 것이라는 공약을 내건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1일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노후 화력발전소 8곳의 가동을 중단했다.

그러면서 전력 소비가 큰 철강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당장 기존에 전기를 만드는 화력 및 원자력 발전을 중단하면 LNG 발전으로 대체해야 하는데, 이 방식의 경우 생산비용이 더 많이 든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부담이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전력이 발표한 지난 2015년 전력을 가장 많이 소비한 기업에도 철강사들은 상위권에 있다. 현대제철이 1위, 포스코가 3위, 동국제강이 13위다. 특히, 현대제철은 지난해 사용한 전기세만 1조1000억원에 달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1조4450억원)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철강사들의 높은 전기요금 부담은 전기를 이용해 철을 녹이는 전기로 사용에 따른 것이다. 일부 철강사들이 제철소 내 용광로에서 발생하는 폐가스를 활용해 증기와 전력을 생산하는 부생가스 발전을 통해 자체 전기를 생산하고 있지만, 전기로의 경우 해당 전력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철강사들은 전기로 사용에 모든 부분을 산업용 전기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 기조가 탈원전·탈석탄 등 친환경으로 기울면서 철강업계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이들은 단계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포스코는 국내외 탄소규제 강화 추세에 따라 기존 대용량 배열회수설비의 효율 향상과 중소형 배열회수 미적용 개소의 신기술 적용을 통한 자체감축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기존에 설치한 대용량 배열회수설비인 CDQ, TRT 등을 개선하고, 발전용 부생가스의 공급 인프라 개선 투자와 발전기 효율 증대를 위한 성능복원 프로젝트 등을 통해 대용량 배열회수설비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한다는 방침이다. 가열로, FINEX 신공정 등을 대상으로 최신 배열회수 기술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용기술로는 에너지효율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으로 중장기적인 에너지 혁신기술 개발도 가속할 계획이다. 이에 제철소의 중저온 등 미활용 폐열을 추가 회수하기 위한 칼리나(Kalina) 발전 등 자체 기술을 지속 개발해 2020년 내 에너지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배터리 솔루션 업체 피엠그로우와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280㎾h(가용용량 250㎾h)급 ESS(에너지저장장치) 구축 및 운영에 들어갔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5년 12월 폐배터리 재활용 ESS 개발 국책과제를 현대차연구소, 피엠그로우와 공동 수행하기로 합의하고 지난해 배터리 수급 및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지난 4월 진행된 상업운전 테스트 및 시스템 튜닝 결과, 중고·폐배터리임에도 280㎾h급 배터리로 충전효율이 255㎾h, 방전효율이 258㎾h를 기록하며 충·방전 효율이 90% 이상 성능을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