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시간 단축, 은행원 노동강도 해법아니다"
"영업시간 단축, 은행원 노동강도 해법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勞 설문조사 결과 드러나
"외환위기이후 노동강도 강해졌다" 83%  
'인력 부족' 63.1%..."구조조정-급여 상관관계서 답 찾아야"    

[이재호 기자]<hana@seoulfn.com>금융노조의 은행 영업시간 단축 추진이 여론의 거센 역풍을 만나, 실행 여부가 사실상 불투명해진 가운데 금융노조가 은행원의 업무강도와 관련해 실시한 의미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제시돼 눈길을 끈다.
지난해 하반기 실시된 이 설문조사에 의하면,  대다수 은행원들은 과거 외환위기 때 보다 노동강도가 지속적으로 강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은행원들이 느끼는 노동강도와 금융노조가 추진하는 영업시간 단축 문제가 직접적인 함수관계를 지닌다고는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노동강도 증가의 근본 원인으로 '인력부족'이 지목되고 있어, 은행원들의 노동강도 완화의 해법이 창구업무시간 단축보다는 인력의 적정성에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그렇잖아도 노동강도 문제와 관련 영업시간 단축보다는 급여수준과 인력의 적정화측면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시각이 적지 않기 때문에 특히 주목된다. 
11일 금융노조가 국책은행, 시중은행, 지방은행에서 근무하는 직원 469명을 대상으로 '노동강도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9.1%가 현재의 노동강도가 외환위기 이전보다 더 강해졌다고 응답했다. 또 외환위기 직후보다 현재의 노동강도가 강화됐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83.2%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서, 기간개념은 외환위기를 1998년으로 보고, 외환위기 이후는 1998년~2000년대초 까지를, 그리고 현재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지난해 하반기를 의미한다   
노동강도가 강화된 이유에 대해서는 '업무량 과다'가 51.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성과주의 인사제도 확대'(26.2%)로 나타나 이 두 요인이 전체의 77.7%를 차지했다.
특히, 은행특성별로 보면 보다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국책은행의 경우 '업무량 과다'(57.1%)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성과주의 인사제도 확대'는 26.2%로 나타나 국책은행의 경우 업무량 증가가 노동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시중은행은 업무량과다(44.0%), 성과주의 인사제도 확대(38.8%)로 각각 나타나 두 요인 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지방은행의 경우 업무량과다(64.0%), 성과주의 인사제도 확대(22.7%)로 나타나 국책은행과 비슷하다.
한편, 1일 평균근로시간과 관련 '근로시간이 매우 줄어듦'을 1점으로 중간점을 3점(비슷하다), 그리고, '매우 늘어남'을 5점으로 하여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외환위기 이전에보다 현재는 4.25점, 외환위기 이후∼2000년대 초와 현재를 비교할 경우 4.27점으로 나타났다. 평균근로시간도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증가일로에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 현재(지난해 하반기) 기준으로 인력규모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다소 부족하다'가 45.6%, '매우부족하다'가 17.5%로 전체 응답자의 63.1%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적절하다'는 응답자는 30.5%였으며, '다소 과다하다'는 4.7%, '매우 과다하다'는 0.6%였다.
이는, 은행원들이 느끼는 과도한 노동강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고객 창구 영업시간 단축'보다 '인력의 적정성'에서 찾아야한다는 반증으로 해석해도 무방해 보인다. 은행원들의 높은 임금수준을 감안하면 특히 그렇다. 즉, 외환위기이후 구조조정과정에서 '인력의 적정성'에 대한 정확한 검증없이 생산성 향상만을 꾀하다 보니 '고임금과 업무량 과다'라는 문제점이 구조화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편, 향후 인력수급에 대해서는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40.7%, '줄어들 것'은  33.7%, '늘어날 것'으로 답한 응답자는 24.5%로 나타나, 인력규모가 현재수준을 유지하거나 줄어들 것으로 생각하고 응답이 더 많았다.

이재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