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朴 탄핵 이후 사드 보복 온도차…반한 시위 '차단'·관광 금지 '장기화'
中, 朴 탄핵 이후 사드 보복 온도차…반한 시위 '차단'·관광 금지 '장기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중국 정부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로 인한 반한(反韓) 시위를 차단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 세관의 통관 불허와 한국 여행 금지령 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왕징 소재의 롯데마트에서 지난 11일 예정됐던 중국인들의 대규모 반대 시위가 중단됐다. 중국 공안 당국은 경찰을 배치해 집회를 사전 차단했다.

중국 상하이에 있는 한인타운 '홍취안루'에서도 한국 상품 불매운동 소문이 떠돌았지만 중국 당국은 유언비어라고 밝혔다.

중국 내 한국을 대상으로 과격 시위는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이어졌었다. 롯데그룹 중문 홈페이지를 차단시킨 사이버 공격은 물론 중국 허난성 정저우시의 한 광장에서는 롯데의 소주와 음료가 담긴 상자를 쌓아두고 중장비로 파괴하기도 했다. 또 시닝 지역의 한국 화장품 매장에서는 한 남성이 "한국인은 꺼져라"라고 외치며 난동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동안 중국 당국은 이런 반한 시위를 묵인해왔다. 그러나 지난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선고하자 돌연 태도를 바꿨다. 반한 시위나 과격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롯데불매운동과 사드 보복을 선동했던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도 사드 반대 행위는 평온하고 질서 있게 이뤄져야 하고 한국인을 모욕하는 행위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중국의 이런 태도 변화는 한국 차기 정부와의 관계 개선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오는 5월 차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중국이 사드 보복 수위 조절에 나섰다는 풀이다.

다만 한류 문화와 한국 여행 금지령은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지난 2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 20여곳을 소집해 오는 15일부터 한국행 관광 상품 판매 금지를 구두로 지시했다. 단체여행객은 물론 자유여행의 항공권과 숙박 상품 판매도 사라졌다.

지금까지 한국행 여행 금지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곳은 제주도다. 실제로 지난 12일까지 제주도 여행을 취소한 중국인 관광객은 11만7708명으로 집계됐다.

초대형 국제크루즈선 '코스타 세레나호(11만4천t급)'는 지난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출발해 제주항에 도착했다. 그러나 탑승해 있던 중국인 단체관광객 3428명은 집단으로 하선을 거부했다. 전체 승객 3459명 가운데 99.1%가 중국의 모 기업의 인센티브 관광단이었다.

이들은 입국 절차조차 거부하며 그대로 배에 대기했다가 출항시간을 4시간 앞당긴 오후 5시경 중국 톈진으로 이동했다.

문제는 크루즈선이 제주항에 머무는 동안 중국인들이 배출한 재활용 쓰레기 2t을 남겨두고 간 것이다. 주로 폐지나 캔, 페트병 등으로 뒤처리는 제주세관이 맡았다.

오는 18일 제주도 유채꽃 걷기에 참가하려던 중국 요녕성 다롄 도보 동호회 200여명도 계획을 돌연 취소했다. 매년 4월 제주 왕벚꽃축제 여행 상품을 판매하던 중국 여행사도 이를 중단했다.

반면 중국 여행사들은 한국 대신 북한 여행 상품을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다. 중국 항저우, 난징 지역의 여행사 가운데 일부가 북한 관광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여행 상품 판매 시 해당 여행사들은 한국행 비자 대행권이 취소된다. 이는 유엔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에 따른 것인데 사드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자 북한 상품 판매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