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 자본·주식수 적은 중소형주 '투자주의보'
증권거래소, 자본·주식수 적은 중소형주 '투자주의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미공개정보 이용 불공정거래 83%↑"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자본금 100억원 미만의 상장주식수가 적은 중소형주의 경우 불공정거래 발생 우려가 높기 때문에 투자시 유의해야 한다. 주가변동률과 거래량 변동률이 200% 이상이거나 경영권 변동이 잦은 종목에 대한 투자 역시 재고할 필요가 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1일 작년 불공정거래가 발생한 종목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 같은 내용의 투자유의사항을 투자자들에게 전달했다.

이날 거래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국내 증시에서 발생한 불공정거래 혐의통보 건수는 총 177건으로 전년의 130건에 비해 36.2% 증가했다. 코스닥시장에서 107건이 발생하는 등 시장별 쏠림현상이 두드러졌다.

▲ (자료 = 한국거래소)

혐의 유형별로는 미공개정보이용(88건·49.7%)이 절반 가량을 차지했으며 시세조종(57건·32.2%)과 부정거래(22건·12.4%), 보고의무 위반(5건·2.8%), 기타(5건·2.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공개정보 이용행위가 전년 대비 83.3%나 증가하는 등 유난히 기승을 부렸다는 평가다. 상장법인의 최대주주 등 내부자 관여 건수만 13건, 중국자금 유치나 중국사업 진출 등 신사업 관련 허위·과장성 공시·보도 이용 사례도 전년의 두 배가 넘는 22건을 기록했다.

경영권 변동도 불공정거래 단골 소재로 꼽혔다. 잦은 최대주주 변경이 향후 악재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단기 호재로 인식한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불공정거래 취약 종목별 특징을 보면 혐의통보 종목 142건 중 53건이 과거 불공정거래에 노출된 경험이 있었다. 이 중 3,4회에 걸쳐 반복적으로 불공정거래 대상이 된 종목도 16개에 달했다.

덩치별로 보면 소형주들이 주요 타겟이 됐다. 실제 혐의통보 종목 중 소형주는 84사로 전체 60% 가량을 차지해 중형주(32사)와 대형주(13사) 대비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형주 쏠림현상에는 주가변동률이 일정 영향을 미쳤다는 게 거래소 측 분석이다. 소형사 중 혐의통보를 받은 종목의 주가변동률은 326.6%로 소속 업종(16.9%)의 19배를 초과했다. 다만 대형사는 26배로 이보다 주가 등락폭이 컸고, 중형사는 10배 정도를 기록해 가장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였다.

시세조종의 경우 다른 유형(미공개 정보이용·부정거래)에 비해 상장주식수가 적은 종목이 주요 타겟이 된 것으로 관측됐다. 시세조종에 노출된 종목의 상장주식수가 평균 1960만주로 미공개(4930만주)와 부정거래(3340만주)에 비해 매우 적었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투자 유의종목으로 크게 3가지 유형을 제시했다. 우선 자본금 100억원 미만의 상장주식수가 적은 중소형주들 중 주가변동률과 거래량 변동률이 200% 이상이거나 영업손실·당기순손실 등이 발생한 기업이다.

또한 경영권 변동이 빈번하거나 자금조달이 필요한 한계기업도 문제 종목으로 제시했다.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10% 미만이거나 부채총계가 100억원이 넘는 기업. 지배구조가 취약하거나 지속적인 경영이 어려운 부실기업 등도 언급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감위는 불공정거래 발생 개연성이 높은 종목에 사전예방조치 등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며 "특히 정치테마주 등 이상급등 종목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이상거래 계좌를 적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