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단대출 옥죄기' 중도금 대출 '비상'
정부 '집단대출 옥죄기' 중도금 대출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부기일 연기 속출…2,3금융권 노크 이자 5%까지 치솟아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정부가 집단대출 옥죄기에 나서면서 시중은행들이 신규 분양 아파트 중도금대출 승인을 꺼리고 있다. 이에 건설사들은 중도금 대출은행을 찾기 위해 제 2,3금융권의 문을 두들기면서 수요자들은 이자폭탄에 직면한 실정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의 중도금 대출 기피 기조가 올해도 계속되면서 건설사들이 중도금 대출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분양 후 대출 은행 섭외에 몇 달씩 걸리는 것은 다반사고 중도금 납부일자가 임박해서까지 대출 은행을 찾지 못해 중도금 납부기일을 연기하는 곳도 속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경기 광주시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태전 2차'(1100가구)는 중도금 1회차 납부일이 오는 15일로 다가왔지만 대출 은행을 구하지 못해 최근 계약자들에게 납부일을 연기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처럼 시중은행들이 중도금 대출을 꺼리는 이유는 금융당국의 아파트 집단대출 옥죄기가 연초에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8.25 대책의 후속조치'로 집단대출에도 소득심사 강화, 원리금 분할 상환 등 금융규제를 대폭 강화하면서 대출 문턱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은행들의 중도금 집단대출 기피 현상은 분양 실수요자들의 이자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연 3% 초중반이던 중도금 대출금리는 최근 연 5%대까지 치솟았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A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제1금융권이 조합원 대출을 거절해 제2금융권(농협)의 신용대출로 전환하면서 대출 금리가 연 4.7%까지 올랐다. 지난해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최고 청약경쟁률로 분양된 B아파트도 얼마 전 지방은행 2곳과 중도금 대출 약정을 맺었는데 이자율이 연 4.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중도금 대출 규제가 미분양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입주 시점에 대출 이자 등을 감당하지 못해 매물로 대거 쏟아질 경우 주택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도한 중도금 대출 규제로 수요자들은 중도금 대출이자 폭탄까지 떠안게 됐다"며 "이는 결국 주택시장 침체와 입주 포기로 이어져 오히려 가계부채의 건전성을 해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