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비상대응체계 全금융권 확대…필요시 시장안정조치"
임종룡 "비상대응체계 全금융권 확대…필요시 시장안정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휴일 금융상황 점검회의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합동으로 운영하는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전 금융권 비상대응체계'로 대폭 확대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금융 공공기관 수장들과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 등 금융협회장들이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대외적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과 신 정부의 정책 기조, 유럽의 은행 부실, 중국의 외환시장 불안 등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어 우리 금융시장은 자그마한 이슈 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과도하게 변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금융당국 뿐만 아니라 금융공공기관, 금융협회 등 유관기관들도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매주 1회 이상 회의를 열어 금융산업과 서민금융, 기업금융을 점검할 계획이다.

모든 금융권이 참여하는 금융시장점검반은 매일 국내외 시장동향, 외화 유동성과 각 금융업권, 금융회사들의 특이사항을 점검한다. 또 현장점검을 강화해 금융현장의 실무자들이 몸으로 느끼고 있는 금융상황과 위험요인을 파악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 경제와 금융부문에 대한해외 투자자의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며 "해외 투자자의 평가와 자금 흐름 변화를 보다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외신, 주요 IB, 국제신용평가사와의 소통을 강화해 해외투자자들이 우리 경제와 금융부문에 대해 정확히 평가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의 대내외 건전성과 대외 신인도는 그 어떤 시기보다 양호하며 충분한 대응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경제와 금융의 펀더멘털을 믿고 침착하게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금리상승에 대해서는 "시장의 위험요인에 대해 기재부, 한은과의 협력과 정책조율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가계부채와 관련해 "총체적 상환능력심사(DSR) 평가시스템이 지난주 금요일부터 운용되고 있다"며 "금리나 상환일정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여신을 심사하는 관행을 발전시키고, 지나치게 증가속도가 빠른 비은행권 금융회사에 대해서는대대적인 현장점검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