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대상 中企 176곳…금융위기 이후 최대
구조조정 대상 中企 176곳…금융위기 이후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가 제조업체…'법정관리 대상' D등급 105개사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채권은행들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통한 구조조정 대상 중소기업 176곳을 선정했다.

작년에 비해서는 1개사 늘었지만 과거 3년 평균과 비교하면 28.5% 증가한 수준이다. 또 512개 중소기업을 구조조정했던 지난 2009년 금융위기 이후로는 최대 규모다.

금융감독원은 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6년 중소기업 신용위험 정기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새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중소기업 신용평가 근거가 마련된 이후 첫번째 평가로,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표=금융감독원

금감원과 채권은행들은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 1 미만이거나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 완전자본잠식, 자산건전성 요주의 이하 등의 요건을 가진 중소기업 2035개사를 세부평가 대상으로 정해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했다. 작년(1934개사)에 비해 세부평가 대상이 늘어난 셈인데, 그만큼 재무가 악화된 중소기업이 많아졌다는 얘기다.

당초 채권은행들은 이 가운데 177개사를 구조조정대상으로 선정해 통보했으나, 6개사가 평가등급에 이의를 제기했다. 채권은행들은 이의를 제기한 기업을 대상으로 재심사를 진행해 2개사의 등급을 조정했다. 1개사는 C등급에서 B등급으로 등급이 바뀌어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됐고, 1개사는 D등급에서 C등급으로 등급만 변경됐다.

구조조정 대상 중소기업을 등급별로 살펴보면 C등급이 71개, D등급이 105개다. C등급이 작년에 비해 1곳 늘었고, D등급은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신용위험평가 결과는 A등급에서 D등급까지 네가지 등급으로 분류되는데, 이 중 C등급과 B등급이 구조조정 대상에 해당된다. C등급은 워크아웃을 통한 경영정상화 절차를 밟는 반면, D등급은 사실상 정상화 가능성이 없는 부실기업으로 분류돼 법정관리로 부실을 정리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올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71%는 제조업종이 차지했다. 휴대폰 매출이 감소한 데다 자동차 수출까지 부진을 겪으면서, 관련 중소기업의 상황도 덩달아 악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업종별로는 금속가공품제조업(22개사), 전자부품제조업(20개사), 기계장비제조업(19개사), 고무·플라스틱제조업(14개사) 순이다.

▲ 표=금융감독원

비제조업의 경우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부진의 영향으로 유통업(8개사), 부동산업(7개사), 스포츠서비스업(5개사)이 구조조정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또 5대 경기민감업종인 조선(7개사)과 건설(7개사), 석유화학(5개사), 철강(5개사), 해운(3개사)에 해당하는 기업이 전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14.8%를 기록했다.

은행들이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빌려준 돈은 1조9720억원으로, 전년(2조2204억원)에 비해 다소 감소했다. 금융권역별로는 은행이 88.6%(1조7000억원)을 차지했다.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를 추진하게 되면 은행권은 약 3200억원의 대손충당금 추가적립을 할 것으로 금감원은 예상했다.

장복섭 금감원 신용감독국장은 "은행권의 손실흡수 여력을 감안할 경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예상액을 반영했을 때 6월말 기준 BIS비율은 0.02%p 하락한 14.28%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채권은행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통보했는데도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를 신청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후관리를 강화토록 지도할 방침이다. 기촉법에 따르면 기업이 정당한 사유 없이 구조조정 지연할 때 주채권은행은 △신규여신 중단 △만기시 여신회수 △여신한도 및 금리변경 등을 강구해야 한다.

아울러 금감원은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와 사후관리 적정성에 대해 이달 중으로 외부 신용평가사과 공동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장 국장은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워크아웃 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B2B대출 상환유예를 독려하고, 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해소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정기평가 이후에도 기업 재무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엄정한 옥석가리기를 통한 선제적 기업구조조정을 상시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