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잇단 규제 강화에 분양일정 '고심'
건설업계, 잇단 규제 강화에 분양일정 '고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열기 냉각 미분양 우려 커져…대림, 한화 등 일정 연기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정부가 '11.3부동산 대책'에 이어 아파트 잔금대출과 상호금융권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분할상환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8.25가계부채 관리방안 후속조치'를 발표하면서 건설사들이 분양일정 조정에 고심하고 있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 모델하우스를 공개한 현장이 전국적으로 30여 곳에 달하고, 내달 2일 오픈할 현장도 13곳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12월 분양물량은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 잔금대출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 남은 분양물량을 연내 서둘러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24일 발표한 가계부채 후속조치로 내년 이후 분양사업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일부 행정절차가 가능한 단지는 내년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피하기 위해 분양을 연내로 앞당기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1순위 청약이 제한되고 청약열기가 가라앉는 등 미분양의 우려가 커지면서 일부 단지의 분양은 아예 내년으로 넘기거나 연내 분양을 포기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11·3 부동산대책 이후 부동산시장이 급격히 위축된 데다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연내 분양을 강행하기보다는 내년 시장 상황을 보면서 분양에 나서는 편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대림산업은 내달 인천 영종지구 영종하늘도시에서 분양할 예정이던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 2차' 분양을 내년 상반기로 연기했다. 11·3 부동산대책 이후 분양보증이 중단되면서 분양 일정이 차례로 밀리며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한화건설도 내달 부산 초읍동 연지1-2구역을 재개발하는 '연지 꿈에그린'을 선보일 예정이었지만 분양일정을 내년으로 조정했다.

지난 25일 문을 연 견본주택의 분위기만 봐도 향후 청약시장 전망을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주요 건설사들의 견본주택들의 분위기는 대책 발표 전에 비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곳은 줄어들었고 특히 분양권 전매가 대폭 강화된 서울 아파트 견본주택의 경우 가수요가 빠지고 실수요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차분한 분위기다.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가수요가 빠진 청약시장은 청약경쟁률 하락은 물론 계약률도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내년부터 잔금대출에 원금분할상환 원칙이 적용되면 실수요자의 분양시장 진입 장벽은 더욱 높아지는 만큼 분양 일정 조정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11월 마지막 주 쏟아진 분양 물량의 청약결과에 따라 향후 분양시장의 분위기는 달라질 수 있다"며 "11.3 대책 이후 실질적인 청약성적이 나오는 시점으로 청약률, 계약률이 저조하거나 수요자들이 급격히 줄어들면 향후 분양일정도 조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