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産硏 "내년 집값 0.8%, 전세 1.0% 하락할 것"
建産硏 "내년 집값 0.8%, 전세 1.0% 하락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내년도 입주 물량 증가 등으로 전국적으로 주택 매매, 전셋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일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17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도 전국의 주택 매매가격이 올해보다 0.8%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수도권은 올해와 비슷한 보합세를 유지하지만 지방이 1.5% 떨어지면서 전국의 평균 집값도 하락할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입주물량이 크게 증가하고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올해 가파르게 올랐던 집값이 내년 이후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가격도 입주물량 증가 영향으로 전세 물량이 늘어나고 월세전환 속도는 더뎌지면서 전국적으로 1.0%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허 연구위원은 "내년 하반기 이후 준공물량이 크게 늘면서 새 아파트 분양 계약자들이 기존 주택을 팔지 못해 재고주택은 물론 신규주택 시장까지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내년 주택 인허가 물량은 55만 가구, 분양은 38만가구로 올해보다는 각각 10만가구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허 위원은 "내년 주택시장은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외곽 지역에 따라 극심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지방은 기타지방을 중심으로 하락세가 뚜렷할 것"이라며 "내년은 미분양, 미입주 증가 등 공급 리스크는 물론 부실 대출에 의한 금융 리스크 가능성도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간 주택사업 수주가 감소하면서 내년도 건설 수주액은 총 127조원으로 올해보다 13.6% 감소할 것으로 연구원은 전망했다.

이홍일 연구위원은 "국내 건설수주가 지난해와 올해까지 역대 최고 수준의 호조세를 기록하면서 앞으로 수주와 투자액은 하락폭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7∼2018년 사이 민자사업과 공공 부문의 SOC 신규 사업을 늘리는 것이 2019년 이후 불황국면을 완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