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2020년까지 선박 250척 발주…수주절벽 대응"
유일호 "2020년까지 선박 250척 발주…수주절벽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단기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및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 조선·해운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단기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및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제6차 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조선·해운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오는 2020년 조선업 발주량이 지난 2011~2015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는 "기존 조선산업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 '선박산업'으로 전환하겠다"며 "장기간의 상황 악화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시황이 개선되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고강도의 자구노력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유휴설비와 인력의 감축, 비핵심 자산 정리 등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엄밀하게 점검하겠다"며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 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등을 중심으로 효율화될 전망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한다는 계획.

아울러 유 부총리는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건조선박의 고부가가치화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선박수리·개조,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시장 개척도 추진한다.

구조조정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된 조선업 밀집지역에는 내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한다.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지자체와 함께 발굴하고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제도를 새로 도입해 특정산업의 침체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에 대해 범부처 정책수단을 패키지로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해운산업과 관련해 "선박, 화물, 인력 등 3대축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사들이 경쟁력있는 선박을 확보하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며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해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모델을 확산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하고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환적물량도 적극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