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해저 12km 시추 '대형 잭업리그' 명명식
대우조선, 해저 12km 시추 '대형 잭업리그' 명명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중인 머스크의 대형 잭업리그.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3년 덴마크 머스크 드릴링으로부터 수주한 대형 잭업리그(Jack-up Rig)의 명명식이 지난 14일 옥포조선소에서 열렸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명명식에는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클라우스 헤밍슨 머스크 드릴링 사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명명식 대모(代母)로 나선 BP 노르웨이 AS사 관리책임자 부인인 벤테 노하임 여사는 이 시추설비를 '머스크 인빈서블(MAERSK INVINCIBLE)'호로 명명했다.

잭업리그는 대륙붕 지역 유전 개발에 투입되는 시추 설비로, 철제 기둥을 바다 밑으로 내려 해저면에 선체를 고정시킨 뒤 해수면에 띄워 원유나 가스를 시추하는 설비를 말한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이 잭업리그는 최대 수심 150m해역에서 에베레스트산(8848m)보다 더 깊은 해저 12km까지 시추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머스크 인빈서블호는 세계 최대 규모인 대형 잭업리그로 길이 89m, 폭 105m에 달한다. 현재 운용 중인 잭업리그는 대부분 수심 100m 내외 해역에서 작업할 수 있는 중소형 설비가 주를 이룬다.

대우조선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건조로 향후 대형 잭업리그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 우위를 기대하고 있다.

정 사장은 "머스크의 대형 잭업리그는 두 회사 간 활발한 기술교류와 긴밀한 협조로 건조된 최신형 시추설비"라며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건조로 당사의 해양설비 기술력과 경험을 한층 높여 향후 시추설비 수주에 유리한 입지를 점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머스크 드릴링은 머스크 인빈서블호의 마무리 작업을 한 뒤 선주 측에 인도할 예정이다. 인도 뒤 노르웨이 북해 발할 필드(Valhall Field)에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