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11개월 만에 4200억 규모 LNG선 2척 수주
삼성重, 11개월 만에 4200억 규모 LNG선 2척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수주가뭄에 시달리던 삼성중공업이 올해 첫 수주를 따냈다. 지난해 10월 말 수주 이후 11개월 만이다.

삼성중공업은 유럽선사와 18만㎥급 액화천연가스(LNG)선 2척의 건조계약을 약 4200억원에 수주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중 1척은 이날 계약이 발효됐으며, 나머지 1척은 연내 계약이 발효될 예정이다.

첫 수주에 이은 삼성중공업의 후속 행보도 수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국영에너지기업 ENI가 진행하는 모잠비크 부유식 LNG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 입찰에서도 지난 1분기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연내 본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삼성중공업과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 등이 컨소시엄으로 수주하는 이 프로젝트에서 삼성중공업의 계약 금액은 3조원에 이른다.

삼성중공업은 인도 게일(GAIL)사가 진행하는 LNG선 입찰에도 단독으로 참여하고 있어 LNG선 4~6척의 수주가 예상된다. 또 영국 석유기업 BP가 발주하는 대형 해양생산설비 최종 입찰에도 참여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화물창 내부의 자연 기화율을 낮춘 '마크(Mark) V' 방식 화물창을 적용한 선박이다.

LNG선에서는 화물창 내부의 LNG가 매일 0.09~0.1% 가량 천연가스로 자연 기화되는 데, 새 화물창은 이 비율을 0.075%로 낮춰 자연 기화되는 가스량을 최대 25% 감축한 것이 특징이다.

통상 LNG선은 자연 기화된 천연가스를 엔진 연료로 사용한다. 새 화물창의 경우 자연 기화율이 줄어든 만큼 잉여가스 발생량이 감소해 운송 효율이 개선된다.

삼성중공업 측은 이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연간 약 100만달러로, 20년간 운항 시 누적 절감효과는 2000만달러에 달한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선박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화물창의 등장으로 LNG선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며 "원천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GTT와 지난해 3월부터 협력해 온 결과, 마크V 타입 LNG선을 세계 최초로 수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