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톡톡] 모바일게임, '0.15%'가 먹여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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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매출 41% 차지…'3040'이 매출 절반 이상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모바일 게임에서 100만원 이상 결제한 고과금 유저는 전체 0.15%로 이들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4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는 12일 '2016년 상반기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 결제 금액별 유저 비율 및 매출 기여도 (표=아이지에이웍스)

먼저 모바일 게임 전체 유저 중 결제 유저의 비율은 4.7% 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들의 결제 금액 구간 별 유저 비율을 살펴보면, 10만원 미만의 금액을 결제한 유저가 75.8%로 가장 많았다. 이어 △11만원~49만원(13.9%) △50만원~99만원(6.9%) △100만원~499만원(2.9%) △500만 원~999만원(0.1%) △1000만 원 이상(0.09%) 순이었다.

상반기 동안 100만원 이상 결제한 '고과금 유저'는 결제 유저의 3.2%, 전체 유저의 0.15%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들의 매출 기여도는 41%를 차지해 여전히 적은 수의 유저가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 결제 유저 연령비 및 연령 별 매출 기여도 (표=아이지에이웍스)

과금 유저들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결제한 사람의 수는 △20대(46%)가 가장 많았다. △30대(33%)와 △40대(7%)를 합친 것보다도 많은 수다. 하지만 돈을 더 많이 쓴 건 '3040' 세대였다. 성별로는 남성(88%) 결제자가 여성(12%) 결제자보다 많았고, 매출 기여도도 남성이 92%로 높았다.

매출 기여도를 연령 별로 본 결과, 3040 세대가 56%로 절반 이상이었다. (△30대(46%), △40대(10%)) 20대의 매출 비중은 38%로, 많은 유저 수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상대적으로 3040 세대의 구매력이 더 높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된다.

구매 유저의 평균 결제 금액(ARPPU)은 △40대(27만7000원) △50대(26만8000원) △30대(26만3000원) △20대(15만8000원) △10대(7만6000원) 순으로 나타났다.

고과금 유저 역시 30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고과금 유저 중 30대의 비중은 56%, 이들의 평균 결제 금액은 271만 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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