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폭염 '기억속으로'…강한 비바람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날씨] 폭염 '기억속으로'…강한 비바람 "감기 조심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올 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폭염은 벌써 추억이 됐다. 불과 1주일새 날씨가 변해도 너무 변했다. 마치 딴 나라에 온 듯한 느낌이 들 정도다. 특히 8월의 마지막날이자 수요일인 3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부는 가운데 중부지방에는 비까지 내리면서 추운 날씨가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호남과 충남, 경기 서해안, 제주도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9월 1일까지 해안과 대부분 내륙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것으로 예보됐다. 강풍특보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강한 바람이 전국 대부분 지역을 강타하고 있는 것은 동해상에 있는 강한 저기압과 현재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북태평양 고기압간 기압 차이가 크기 때문이라는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30일 오후 7시 30분 기준 세종시, 울릉도.독도, 광주시, 대전시, 인천시, 제주도 산간·북부·서부, 흑산도.홍도, 전남, 충남, 서해5도, 경기 안산·화성·군포·평택·오산·김포·시흥, 전북에 강풍주의보가 내려졌다. 31일 새벽부터는 서울시, 울산시, 부산시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풍 예비특보가 발효됐다.

강풍주의보는 육상에서 풍속 14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0m/s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산지에서는 풍속 17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5m/s 이상으로 예보될 때 발효된다.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에는 강풍과 함께 20∼50㎜의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서울의 경우 낮 최고기온은 19도로 전날인 30일(24.5도)보다 무려 5.5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밤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강원 영서에서는 9월 1일 새벽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남부지방은 구름이 많겠고, 일부 남부내륙에는 대기불안정에 의해 오후부터 밤사이 소나기가 예상된다..

기상청은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낮아 하루종일 쌀쌀하고 춥겠으니 두꺼운 겉옷을 준비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9월 첫날인 1일 역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상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낮 최고기온이 20도 내외로 예상된다. 이는 평년보다 3∼9도 낮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