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핵심기술유출 방지 적극 대응
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핵심기술유출 방지 적극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조선해양플랜트협회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이하 조선협회)가 고숙련 기술인력 퇴직에 의한 핵심기술 유출을 막기 위해 전면에 나섰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선도SC(민간 주도의 인적자원개발 협의기구)'로 선정된 조선협회는 30일 핵심기술인력의 해외 취업에 따른 기술유출 방지를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T/F를 구성해 1차 회의를 가졌다. T/F는 주요 조선사(조선3사)의 인사담당 임원과 전직지원담당자로 이뤄져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숙련 기술인력 모니터링을 위한 기반 구축 △퇴직기술인력의 경쟁국 유출 방지 △재취업(이·전직, 창업 등) 지원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조선협회와 산업계는 선박설계, 생산기술 및 R&D 분야의 20개 직무를 조선해양플랜트 핵심기술 분야로 지정하고, 각 직무를 숙련수준에 따라 4개의 등급으로 구분해 정례적으로 모니터링를 실시하기로 했다. 퇴직할 경우에는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형조선소는 퇴직자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센터(생애설계지원센터, 경력컨설팅센터)를 설치해 협회와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조선협회 관계자는 "인력수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숙련 기술인력과 구인업체를 매칭시켜주는 '조선해양산업 고숙련 기술인력 경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의에 앞서 T/F산하의 실무위원회에서는 전직지원 대상자 선정 및 프로그램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를 하고, 연말까지 시범적으로 약 50명에게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