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장 인사 '나눠먹기식 政·官治' 논란
금융기관장 인사 '나눠먹기식 政·官治'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銀 노조도 '낙하산 저지' 선언...'회추위' 투명성등 문제 제기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주요금융기관장 자리에 대한 인선작업이 막판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곳곳에서 나눠먹기식 관치 낙하산 인사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에따라, 인사가 마무리 되더라도 해당금융기관들이 한 동안 '관치인사' 후유증에 시달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제도개선 목소리도 예견되고 있다.
 
20일 금융계에 따르면, 우리은행 노동조합은 우리금융지주 차기 회장 인선과 관련해 낙하산 인사 저지 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가 면접을 통해 확정한 3배수 최종 후보 작업은 재정경제부 출신 특정 인사를 회장에 앉히기 위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점점 전문화되고 고도화되는 냉혹한 금융시장의 현실을 도외시 한 채 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현직 공무원을 회장에 선임하려 하고 있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꼭두각시로 전락한 회추위는 국민에게 공개 사과하고 즉각 해체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재구성해야 한다"며 "회추위 명단과 선정사유, 후보선정 방법 등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보다 앞서, 기업은행 노조는 지난주부터 이미 관치인사에 대한 강한 우려를 표시했었다. 
은행장추천위가 구성돼 지난 9일 은행장 후보 응모자 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노조가 낙하산인사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잇달아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기업은행 노조는 지난 12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9일 은행장 공모가 끝났지만, 어디에도 행추위의 근거나 운영기준 등을 찾을 수 없다"며 역시 행추위의 투명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었다.
노조는 특히 "공모제도 자체가 은행장을 내정한 후 허울뿐인 행추위를 내세워 나눠 먹기식 낙하산 인사를 밀실에서 폐쇄적으로 밀어붙이려 한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행추위의 운영기준과 행추위원이 누구인지를 공개하고, 후보등록 인사 및 검증절차 등을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유력후보로 거론되고 장병구 수협 신용대표를 구체적으로 지칭하고 '전문성 결여', '내부 정서와 불일치'된 인물로 규정,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만약, 기업은행장에 장병구 수협 신용대표가 선임될 경우 '관치인사'에이어 '나눠먹기식'인사 논란으로 문제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기은 노조가 반대의사를 표명한 장병구 수협 신용대표는 지난 2000년 노무현 대통령이 해양수산부장관시절 수협 신용대표로 발탁한 케이스여서 능력에 대한 객관적 검증에 관계없이 '盧의 사람'이라는 불리함 때문에 말썽이 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오는 21일 은행장 후보공모를 마감하는 우리은행장 인사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각별하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이종휘 우리은행 수석부행장, 최병길 금호생명 사장이 우리은행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종휘 부행장이 낙점 될 경우 상황은 다소 다르겠지만, 만약 최 사장이 낙점될 경우 관치인사 논란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최사장은 우리은행의 전신인 한빛은행 근무 당시 상업, 한일, 평화은행의 성공적인 합병을 성사시키며, 은행내 최초로 40대 부행장으로 발탁된 경력이 있다.
우리은행과 완전히 인연이 없는 것은 아닌 셈이다. 그러나, 그는 김병준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장의 대구상고 동문이기도 하다.
때문에, 박 전 차관이 우리금융 회장에 낙점되고 최 사장이 우리은행장에 선임될 경우, 모양새상 재경부와 청와대의 '나눠먹기 인사'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만약, 기업은행장에 장 대표가 낙점될 경우 '나눠먹기'시비에 휘말릴 소지는 더 커진다.
 
한편, 이번 금융기관장 인사와 관련, 회추위 또는 행추위의 기능이나 역할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노조들이 관치인사 문제점의 근본 원인을 회추위나 행추위의 문제로 지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노조는 물론 금융권 일각에서도 이번 공모의 심사기준이 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공모제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투명성이 결여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인선과정을 비공개로 진행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심사기준이나 일정 등이 완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어 청와대나 재경부 등 외부 입김에 취약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예정된 시나리오라든가 나눠먹기식 인사라든가하는 말들이 흘러 나오고 있지만, 인선과정의 투명성이 해소되지 않는 한 이같은 추측과 비판은 언제라도 불거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인선작업이 우여곡절끝에 마무리되더라도 제도보완의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도 높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