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카드, '韓 차별 논란'에도 수수료 인상 강행
비자카드, '韓 차별 논란'에도 수수료 인상 강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신협회·카드사 이번주 대책 논의

▲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국제 결제망을 갖춘 세계 1위 비자(VISA)카드가 최근 논란이 된 국내 카드사의 수수료 인상 방침을 강행하기로 했다.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들은 이번 주 내로 관련 대책 논의에 나설 계획이다.

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비자카드는 지난 1일 '수수료 인상 계획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답신을 국내 카드사에 통보했다. 시스템 개선 등 인프라 투자로 비용이 늘어나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소비자가 부담하는 해외결제 수수료는 오는 10월에서 내년으로 인상시기를 미루겠다고 밝혔다.

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5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 중 한국시장에 한해 오는 10월부터 소비자가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부담하는 수수료율을 1.0%에서 1.1%로 0.1%p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아울러 카드사가 내는 해외 분담금과 각종 데이터 프로세싱 수수료, 해외 매입수수료 등도 올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여신협회와 카드사는 지난달 24일 공동명의로 차별적 수수료 인상의 구체적 근거 제시 및 국내 회원사에 대한 수수료 인상 철회 등을 담은 항의서한을 보냈다.

하지만 비자카드가 이들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면서, 여신협회와 카드사는 이번주 내로 관련 사안에 대한 논의에 나설 계획이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비자카드가 사실상 업계의 요구를 거부하면서 관련 사안에 관한 논의를 카드사 담당자들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카드사들로서는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공정위에 제소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지만, FTA 계약상 불가한 상황"이라며 "발급 중단은 피하면서 카드사 자체적으로 비자카드의 점유율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