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박대영 사장 고소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박대영 사장 고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4일 부산지방고용노동부 통영지청을 방문해 박대영 사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사진=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사측의 자구안 철폐를 주장하며 투쟁에 돌입한 데 이어, 박대영 사장을 고소하는 등 강도를 높이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협은 4일 부산지방고용노동부 통영지청을 방문해 박대영 사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노협은 "사측이 수십 년간의 임금협상을 거쳐 노사합의서로 체결된 근로조건을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변경했다"며 "박대영 사장을 근로기준법 위반 등으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달 15일 "2018년 말까지 3년간 경영상황과 연계해 전체 인력의 30~40%를 효율화할 계획"이라며 "올해 약 1500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달부터 각종 복리후생 제도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임금 역시 전 임원은 30%, 부장 20%, 과장 15%, 사원 10% 가량 줄일 방침이다.

실제 삼성중공업은 지난 1일부터 △사우매장 할인(7%)중단 △근무복 정기지급 수량 조절(2벌→1벌) △조·석식 식대 유료화(1000원) △주말버스 유로화 등 복리후생을 대폭 축소했다.

또 개인연금 회사지원 중단, 복지포인트 제도 폐지, 학자금 지원 축소 등에 대해서도 재검토 하겠다는 계획이다.

노협은 "복리후생의 대다수는 노협과 정상적인 협상을 통해 만들어졌다"며 "그동안 회사가 은혜적인 복리후생 성격으로 치부한다는 것은 노협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노협은 사측이 오는 6일 임금협상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자구안 철회없는 임금협상은 거부한다"고 밝혔다.

노협은 이날 특·잔업 거부 등 준법투쟁을 실시하고, 점심시간에는 경정투쟁 집회를 벌였다.

오는 5일부터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설비(FLNG), 에지나 원유생산저장설비(FPSO), 익시스 해양가스생산설비(CPF)에 대한 안벽 투쟁집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2018년까지 약 9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55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는 등 총 1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발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