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家 신영자, 내일 검찰 소환…'검은 거래' 드러날까
롯데家 신영자, 내일 검찰 소환…'검은 거래' 드러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F통상, 롯데 입점업체로부터 뒷돈 수수 정황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롯데 총수일가 중 처음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지만 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가 함께 진행되고 있어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내달 1일 오전 10시 신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신 이사장이 장남 명의로 된 BNF통상을 운영하며 네이처리퍼블릭을 비롯한 롯데 유통채널 입점 업체들로부터 뒷돈을 챙겨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입점 컨설팅 및 매장 관리 위탁계약 등을 명목으로 삼았다.

BNF통상은 신 이사장 가족의 자금처로 활용돼온 것으로 알려졌다. BNF통상의 수익금이 경영 관여 여부와 무관하게 급여·배당 형태로 신 이사장 가족에게 흘러간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검찰에 따르면 신 이사장의 아들 장 모씨(48)와 딸들에게 매년 100억원 정도가 유출됐다.

신 이사장의 꼬리는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전 대표(51·구속기소)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부터 시작된다.

정 전 대표는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신 이사장 측에 10~15억원 가량의 돈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다. 처음에는 군납브로커 한 모(59·구속기소)씨를 통해 신 이사장과 접촉하게 됐다. 롯데면세점 네이처리퍼블릭 매출 일부를 떼어주는 형태로 한 씨와 계약하고 한 씨가 다시 신 이사장에게 건내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정 전 대표는 2014년부터 한 씨와의 계약을 끊고 직접 BNF통상과 거래를 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롯데면세점 임원 등도 연루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검찰은 증거물 파기를 우려해 지난 2일 롯데면세점을 비롯한 신 이사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 내부 자료를 파기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BNF통상 대표 이모씨가 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검찰은 2012년부터 2년간 롯데면세점 대표를 지낸 이원준 롯데쇼핑 사장(60)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신 이사장이 네이처리퍼블릭의 입점 및 매장위치 변경 등 특혜를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했다. 신 이사장을 소환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물을 확보한 셈이다.

또 네이처리퍼블릭 외에도 롯데백화점 본점 등에 입점한 모 요식업체가 신 이사장과 뒷거래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내일(1일) 신 이사장을 불러 정 전 대표로부터 금품을 챙긴 것이 사실인지, 금품 거래의 대가로 입점 및 매장 관리 편의를 지시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면세점 입점 로비 수사를 진행 중인 방위사업수사부에서 신 이사장을 전격 조사 할 것"이라며 "지금껏 제기된 의혹 외에도 조사 할 것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신 이사장의 혐의가 몇 개인지는 아직 공개할 수 없으며 굳이 자녀까지 부를 필요성은 못 느끼고 있지만 필요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롯데 수사팀은 지난 28일 롯데 측 변호인으로부터 "롯데케미칼의 수수료와 관련한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16일 롯데케미칼 측에 일본 롯데물산과의 거래·자금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요청했었다. 롯데케미칼은 해마다 약 5조원의 원자재를 수입했는데 이 과정에서 일본 롯데물산을 중간에 '끼워 넣기'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른바 '통행료' 명목으로 롯데케미칼이 롯데물산에 자금을 지원 한 것 아니냐는 의혹 때문이었다.
 
롯데케미칼 측은 이에 대해 "해당 거래는 정상적이었다"고 혐의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또 검찰에는 "일본 주주들이 자료 제출을 반대하고 있어 검찰 요구에 응할 수 없다"고 공식 답변했다.

검찰 관계자는 "일본 롯데물산의 주주 구성이 한번도 공개된 적 없다"면서 "4~5조원 단위의 거래인데 정상적인 금융거래라면 자료를 내놓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일본 사법 당국과 공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주총에서 의결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본인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제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된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