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대출 규제에 강남 등 재건축 시장 '긴장'
집단대출 규제에 강남 등 재건축 시장 '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정부가 이상과열 현상을 보이고 있는 분양시장을 잡기 위해 중도금 집단대출 규제 카드를 꺼내면서 강남 등 재건축 분양시장이 긴장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7월1일 이후부터 입주자 모집 공고를 하는 모든 주택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집단대출 보증건수를 1인당 2건으로, 보증한도를 수도권·광역시는 6억원, 지방은 3억원으로 제한한다. 분양가가 9억원을 넘는 주택은 중도금 대출보증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1인당 보증건수와 보증한도, 주택가격에 중도금 대출보증 제한이 없었다.

중도금 집단대출은 신규분양 아파트 입주 예정자가 은행에서 단체로 받는 대출로, 일반적으로 분양가의 60%까지 빌릴 수 있다.

정부가 집단대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것은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수도권 주택 분양 시장이 다소 과열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재건축 아파트가 잇따라 분양하면서 분양권 전매 시세 차익을 노린 단기 투자족과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서울 강남의 재건축 분양 시장을 중심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한국 경제에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투자 수요가 줄어들며 부동산 시장이 당분간 '관망세'로 바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가장 먼저 규제를 받는 분양단지는 현대건설이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3단지를 재건축해 분양하는 '디에이치 아너힐즈'다. 이 단지는 3.3㎡ 당 평균 4400만원, 최고 5000만원 안팎으로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다. 일반 분양물량 중 가장 작은 전용면적 76㎡도 13억8000만원으로 9억원을 넘어선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분양시장의 이상 과열 현상은 다소 누그러질 수는 있지만 정작 강남권 주변의 분양시장을 잡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한다. 강남권의 경우 사업성이 워낙 좋고 대형 건설사가 주로 참여하기 때문에 건설사가 연대보증이라도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디에이치 아너힐즈는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연대보증을 서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반기 주요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한신18차(삼성물산)'와 '신반포5차(대림산업)'도 건설사가 연대보증을 서는 방법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분양가가 급등하고 있는 지역의 과열을 어느 정도 진정시킬 수는 있겠지만 정작 규제의 타깃으로 지목된 강남권의 경우 투자하면 확실히 남는 장사라는 분위기가 조성된 상황이라 열기를 잡기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분양시장의 진입 장벽이 높아진 만큼 인기 지역과 비인기 지역 간 청약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