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짱장사' 폭스바겐, 국내소비자 보상 또 물거품
'배짱장사' 폭스바겐, 국내소비자 보상 또 물거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美은 리콜·보상…"엄정 처벌" 목소리 높아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폭스바겐의 배짱장사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독일과 미국에서 조작 스캔들에 대한 리콜과 피해 보상에 합의한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을 위한 대안은 내놓지 않고 있는 탓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배출가스가 조작된 2000cc급 디젤차 소유주 48만2000명에게 평균 5000달러(570만원) 정도의 배상금을 지불하기로 미국 당국과 합의했다. 양측의 최종합의는 오늘 28일 결정되며 이날 세부 내용을 포함한 최종안이 공개된다.

또, 폭스바겐은 22일(현지시간) 독일 본사에서 디젤게이트 이후 처음으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독일 내 디젤게이트 대상 차량 370만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이날 마티아스 뮬러 폭스바겐그룹 회장은 "370만대가 넘는 차량에 대한 리콜 계획을 승인 받았다"며 "수천명의 차량 소유주에게 리콜 통지가 전달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독일과 미국 내 피해보상 외 국내 소비자들을 위한 별다른 조치를 내놓지 않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국내 소비자 4500명가량은 폭스바겐이 미국 고객과 같은 배상을 한국 고객에게도 해야 한다며 집단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법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7일 환경부로부터 세 번째로 리콜 계획을 퇴짜 받은 이후 추가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의 배상금이 이미 수십조원으로 추산되는 만큼 돈을 아끼기 위해서라도 한국 소비자들은 철저히 배제될 것"이라면서도 "디젤게이트 파문에도 국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만큼 소비자 보상에 뒷전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폭스바겐은 지난해 국내에서 △BMW(4만7877대) △메르세데스-벤츠(4만6994대)에 이어 3만5778대를 판매했다. 티구안 2.0 TDI BlueMotion은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상황이 이렇자 환경부의 강경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폭스바겐코리아에 리콜 계획서 요구와 과징금을 부과했으나, 임의설정 사실을 명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리콜 계획서를 세 차례나 반려하면서 9개월 동안 아무런 처벌이나 대책이 나오지 않은 탓이다.

업계 관계자는 "환경부가 리콜 절차를 줄곧 거절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은 집단 소송 외 별다른 문제제기를 할 수 없었다"며 "환경부는 빠른 시일 내 자동차 교체명령 또는 확실한 처벌을 통해 사태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