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재 회장, 뉴욕 '첼시마켓'서 소상공인 성공전략 논의
최승재 회장, 뉴욕 '첼시마켓'서 소상공인 성공전략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업종별 단체장들에게 직접 첼시마켓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서울파이낸스 장필경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제61차 ICSB 총회에 참석한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지난 18일(현지시각) 연합회 단체장 및 중소상공인희망재단 관계자들과 함께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첼시마켓을 방문, 소상공인의 성공전략에 대해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천병우 중소기업진흥공단 미국사무소 소장의 안내로 진행됐다. 최 회장 일행은 첼시마켓의 주요 상점들을 살펴보며 소상공인들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첼시마켓 건물은 유명 쿠키 브랜드인 '오레오'를 만든 '나비스코'가 1900년경 공장을 세운 곳으로 이후 공장이 뉴저지로 이동했고 1990년대 들어 남은 건물에 다양한 식품업체들이 입점하면서 번성했다.

주목할 점은 국내의 마구잡이식 재건축과 달리 기존 시설의 구조와 역사적 가치를 유지한 채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세계적 관광명소가 됐다는 점이다.

첼시마켓은 거대 자본에 설 자리를 잃어가는 소상공인들을 보호·육성하면 독특한 고유문화를 담은 세계적 명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소상공인연합회는 설명했다.

최 회장은 "첼시마켓 매장들처럼 거대 자본의 공격 속에서 소상공인들이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역시 그 매장만의 고유한 매력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해 나가야 한다"며 "국내에도 첼시마켓과 같이 기존 건물이나 거리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소상공인들만으로 특화된 상권을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용인의 '가로수길'보정동 카페거리를 사례로 들면서 "한국형 특화거리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가칭)글로벌 K-Shop'으로 진출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소상공인 조직이 입점과 운영을 관리하며 성공사례를 만들어 온 첼시마켓 처럼 우리나라도 무조건적인 재개발 보다는 기존 상권을 재해석해 리모델링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