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이동제 시행 7개월 '5백만 건 갈아탔다'…은행별 성적은?
계좌이동제 시행 7개월 '5백만 건 갈아탔다'…은행별 성적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신한-기업銀 "순유입 많아"…지방은 경남은행 '압도적'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계좌이동제 시행 후 7개월 만에 '계좌 갈아타기'가 500만 건을 돌파했다.

6일 금융위원회, 금융결제원,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말 계좌 변경 서비스 시행 후 계좌 조회 건수는 551만 건, 변경은 501만 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성인인구(4천15만 명)의 13.7%가 조회하고, 12.5%가 변경한 것에 해당하는 수치다.

계좌 갈아타기의 증가는 지난 2월26일 시행된 3단계부터 은행을 통해 계좌를 조회·변경할 수 있게 돼 계좌 이동이 좀 더 쉬워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전체 조회 건수의 80.9%, 변경 건수의 90.3%는 계좌이동제 3단계에서 이뤄졌다.

은행별 계좌 변경 순유입은 하나은행이 28만 건으로 가장 많았다. 금리 및 수수료 우대 혜택을 확대한 주거래우대 패키지 상품 출시, 하나금융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 확대 적용 등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27만건), 기업은행(10만건)도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다. 지방은행 가운데는 경남은행이 6만7000여 건으로 순유입이 가장 많았다.

또 계좌이동제 적용 대상 계좌수 대비 순유입 비중은 경남은행(2.1%), 하나은행(1.3%), 부산은행(0.9%)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 규모에 대한 자동이체 순유입이 그만큼 많았다는 뜻이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결제원 등은 계좌이동서비스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계좌 조회뿐 아니라 은행 잔고도 이전하고 해지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올 12월 시행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