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 보험설계사' 다시 뜬다?
'아줌마 보험설계사' 다시 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성-낮은 이직률 '부각'...'보장성' 트랜드에도 부합
삼성생명, 보장 자산 전도사 '남성보다 여성'
 
남성전문 설계사의 등장으로 한껏 위축되어 있던 아줌마 설계사들이 다시금 활기를 찾고 있다. 수당에 따라 이직하는 경우가 남성에 비해 덜하고 전문화가 많이 이뤄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성향때문에 최근 생보업계에 불어닥친 보장성 경쟁에서 남성에 비해 경쟁우위에 설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21일 생보업계에 따르면 과거 연고판매 위주의 영업방식으로 부정적 이미지가 강해 남성전문 설계사가 등장하자 ‘퇴출’이라는 위기에 내몰렸던 아줌마 보험설계사들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연고판매등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종신보험을 한국에 들여온 푸르덴셜생명이 키운 남성고학력 설계사들은 단숨에 보험업계에 퍼지면서, 수십년 보험영업을 주도해온 속칭 '아줌마 부대'는 급속도로 설자리를 잃어 갔다. 
 
한때 아줌마 보험설계사들은 구조조정의 우선순위가 되면서 나이가 많거나 학습능력이 조금 떨어지게 되면 곧 바로 퇴출되기도 했다.

몇몇 생보사들은 법인영업소로 소속을 전환시켜 지원금을 끊는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퇴사를 유도했다.

하지만, 전문성을 다시 키운 아줌마 조직들은 다시 보험업계의 주요 판매채널로 도약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아줌마 부대의 대반격이다. 
이같은 변화는 변액보험의 등장과 남성전문조직의 하향평준화 때문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삼성생명이 불을 지핀 '보장자산' 열풍이 확산되면서 아문마 설계사들의 가치가 점차 커지고 있다.

믈론, 변액보험이 등장하면서 처음엔 남성전문설계사들이 선전했다.

투자가 가미된 변액보험을 판매하면서 재무설계를 상담하기에는 고학력 남성전문설계사의 이미지가 적합하다는 이유 때문에서다.

그러나, 변액보험은 수당이 높아 판매가 늘자 수당을 많이 주는 회사로 이직을 하는 설계사들 역시 많아졌다.

종신보험과 상품의 성격이 틀려 보장이라는 보험원래의 가치보다 수익성위주가 되다보니 판매하는 조직들도 수당위주로 운영됐다.
 
결국, 최근들어서는 초반과 달리 소속감이 없어진데다 남성설계사들이 늘어나면서 수준도 과거에 비해 하향평준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남성설계사들의 이러한 추세와 반대로 아줌마 설계사들은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 생보업계의 공통된 평가다. 전문직 여성들도 많이 유입되면서 수준도 크게 향상됐다.

특히, 삼성생명의 경우 대부분이 아줌마 설계사들로 구성돼 있다.

내부평가에 따르면 남성전문설계사와 아줌마 설계조직간 영업력에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삼성생명은 최근 보장자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하면서, 판매조직의 핵심멤버로 소속감이 강한 여성 판매조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생명의 보장자산 홍보 영상물을 보면 종신보험의 명가 푸르덴셜의 홍보 영상물과 거의 동일하다.

종신보험이라는 상품이 중심이다 보니 거의 흡사한 내용으로 전개되는데 푸르덴셜 생명은 남성전문설계사가 등장하지만, 삼성생명은 여성설계사가 등장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삼성생명의 보장성보험 판매 우수신인상을 수상한 설계사도 전직의사 출신의 아줌마 설계사다. 전직의 이유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든 간에 보험업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잔잔한 파문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당분간 생보업계에서는 보장성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아줌마 설계사들은 다시금 '귀하신 몸'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주형 기자  toadk@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