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 증권사 채무보증·복합금융 실태점검
금감원, 올해 증권사 채무보증·복합금융 실태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금융투자회사 관리감독에 있어 부동산 등 특정 상품에 대한 쏠림현상 완화에 중점을 둘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ELS와 구조화금융 등 복합금융상품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도 실시한다.

금융감독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6년 금융투자회사 중점검사사항'을 사전 예고했다. 금감원은 올해 점검 과정에서 테마검사와 현장검사를 병행할 방침이다. 다만, 구체적인 점검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번 중점검사사항의 중심 키워드로는 △내부통제 △복합금융상품운용 △잠재리스크관리 △고객자산운용 △불법행위 등 5개가 제시됐다.

▲ (자료 = 금융감독원)

◇부동산 채무보증 실태점검

우선 증권사들의 채무보증 실태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증권사들이 보유한 채무보증의 양적․질적 위험수준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전체 대비 부동산 관련 채무보증의 투자 비중이 과도하다는 분석에서다.

이날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재 증권사들의 채무보증 규모는 총 4조2000억원으로 지난 2013년 3월 말(11조원)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상태다.

금감원은 우발채무가 현실화될 경우 채무보증을 선 증권사들의 유동성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담보자산으로 내건 유동화증권 등의 가치도 동반 하락해 건전성이 악화될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 점검 내용에는 증권사들의 채무보증 의사결정과정, 채무보증 관련 자산건전성과 충당금 적립 여부 등이 포함됐다. 한도설정과 쏠림 방지 등 리스크관리실태 점검도 포함됐다.

자산운용사들의 부동산/특별자산 펀드 운용 실태 점검에도 나선다. 부동산 관련 펀드 특성 상 단일 자산에 투자가 집중돼 리스크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사업진행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운용사의 부실운용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피해가 높다는 우려도 이에 일조했다.

금감원은 부동산․특별자산 투자 관련 전문인력 확보, 사업성 심사 및 리스크관리 등의 적적성 평가에 나선다. 자산 취득 및 매각 과정 뿐만 아니라 사후관리 실태도 살핀다.

◇ELS·구조화금융 설계운용 중점

금감원은 금융투자회사들의 주가연계증권(ELS)의 헤지운용에 대한 점검에도 나선다. 연초 홍콩 증시가 폭락하면서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설정한 ELS들은 대거 손실 구간으로 진입했고, 이에 국내 다수 ELS 투자자들이 손해가 확정되거나 돈이 묶이면서 ELS의 위험성에 대한 논란이 점화된 바 있다. 이에 자체 헤지 전략을 구사한 증권사들은 운용손실이 크게 발생해 올해 1분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금감원은 회사들로 하여금 헤지운용한도 관리방안을 마련토록 하는 한편, ELS의 설계와 발행, 운용 및 판매 과정 전반에 대해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구조화 금융 특수목적법인(SPC) 관련 리스크 관리 문제 예방에도 나선다. 구조화 금융시장이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증권사간 경쟁 심화로 구조화금융 SPC에 대한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가 새로운 문제로 등장한 것.

금감원은 이를 위해 SPC의 설계, 판매, 사후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여부를 중점으로 실태 조사에 들어간다. 또한 내부통제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는지도 평가한다. 구조화금융 리스크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위험노출(익스포져), 투자의사결정기준 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이외에도 전반적인 내부통제시스템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점검에 나선다. 경영진의 내부통제에대한 인식이 미흡하고, 감사․준법감시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충실한 준법감시와 자체감사를 통해 업계 자율시정기능이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금융투자회사 자체 리스크 관리수준이 높아지고 내부통제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투자자보호 강화와 건전영업질서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투자회사가 준법감시 및 자체감사 등을 통해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금융투자회사 중점검사사항 사전예고제를 실시해 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