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명 거래 도입 안갯속…협상 또 '불발'
무서명 거래 도입 안갯속…협상 또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금융당국이 이달부터 추진하려던 5만원 이하 무서명 거래가 이해관계자들의 입장 차이로 협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또다시 무산됐다. 이들은 향후 재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입장 차이가 워낙 커 합의 도출이 쉽지 않아 보인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여신금융협회, 카드사, 밴사 관계자들은 지난 7일 서울 중구 여신협회에 모여 제3차 무서명 거래 도입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한 채 협상이 불발됐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를 발표하면서 카드사의 요구를 반영해 5만원 이하 소액결제에 한해 가맹점과 별도 협의 없이 통지만으로 가능한 무서명 거래 확대를 약속했다.

5만원 이하 무서명 거래가 확대되면 소비자는 본인 확인 과정인 서명을 생략해 편의성이 향상된다. 카드사도 단말기 설치·관리를 주관하는 밴사에 전표매입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전표 매입 수수료로 수익을 내는 밴사는 수익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밴사 측은 무서명 거래가 확대되면 현재보다 50% 수준의 수익이 줄어 영업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달 21일과 31일 이들을 불러 두 차례의 협상을 진행했지만, 입장 차이가 워낙 커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현재 협상의 쟁점은 단말기 프로그램 수정에 따른 비용 분담 여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서명 카드 거래 도입을 위해선 프로그램 수정 비용이 필요한 데 카드사와 밴사가 이 비용 분담 여부를 놓고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