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융합산업에 정책자금 공급 늘린다
서비스업·융합산업에 정책자금 공급 늘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미래 신성장 지원체계 구축방안 마련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당국이 서비스업과 융합산업과 관련한 자금공급 비중을 늘리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정책금융의 미래 신성장 지원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키로 하고, 기존 제조업 육성 위주의 정책금융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업과 융합산업으로 정책자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29.5%, 59.0%로 서비스업이 컸지만, 올해 정책금융의 신성장 지원 비중은 제조업이 60.3%, 서비스업이 35.8%로 나타났다. 

이에 금융위는 신성장 산업의 위험도를 정확히 심사할 수 있도록 평가모형을 업종별로 세분화하고, 무형자산 비중이 높은 산업에 운영자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내달 중으로 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가칭)를 구성해 신성장 산업을 추천하는 각 부처 및 부처 산하 연구기관과의 협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을 주축으로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이 참석하는 협의회가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하는 공동 기준도 만든다. 또 산업은행에는 5개 정책금융기관 직원으로 구성된 신성장 정책금융센터를 만들어 지원을 도울 계획이다. 체계적인 사후 점검 차원에서 신성장지원점검단을 구성하고, 정책금융 지원 실적의 질적 평가와 장기 효과를 분석하기로 했다.

한편, 정책금융기관들은 올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등 신성장 산업 분야에 80조원의 정책금융 자금 규모를 책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000억원 규모의 금리 및 수수료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