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전세 사라지고 월세 가속화
저금리 시대…전세 사라지고 월세 가속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최근 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임대시장도 전세에서 월세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정부도 뉴스테이, 행복주택 등 임대주택 공급량을 늘리면서 월세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3일 통계청의 '가계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의 실제 주거비(월세 기준)는 월평균 7만4227원으로 1년 새 20.8% 증가했다. 이는 2003년 관련 통계가 나오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증가율도 역대 최고치다.

실제 주거비는 집을 갖고 있거나 전세로 사는 가구는 주거비 지출이 0원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월세 가구가 늘면 실제 주거비도 증가한다.

가계 주거비는 2013년 7.0%, 2014년 4.0%의 증가율을 보이다가 지난해 갑자기 대폭 늘었다. 평균 주거비가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월세로 전환한 가구가 많아졌다는 뜻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월세거래량 가운데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44.2%로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1년(33.0%) 이후 가장 높았다.

작년엔 전세 거래량이 82만1000건으로 5.1% 줄어든 반면 월세 거래량은 65만건으로 8.3% 늘어났다. 특히, 서울의 월세 거래량(21만5000건)이 11.6% 늘어나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1월 전·월세 거래량 중 월세 비중은 46.6%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월세 수익률은 연 5% 정도로 예금 금리를 크게 웃돌고 있다"며 "전세 보증금 이자소득이 월세 수익률 수준으로 높아지지 않는 한 집주인들의 월세선호 현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목표로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와 행복주택 정책을 제시, 올해 각각 1만2000가구와 1만여가구 등 2만2000여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부지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토지임대 뉴스테이 △활용도가 낮은 상업건물을 재건축하는 도심형 뉴스테이 △이미 준공된 아파트를 매입해 공급하는 매입형 뉴스테이 △협동조합이 주도하는 협동조합 연계 뉴스테이 등 공급방식을 다양화한다는 방침이다.

행복주택 공급 대상지역과 공급량도 늘린다. 지난해 서울 4곳에 847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했으나 올해는 전국 23개 지역에 총 1만824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건설사들도 뉴스테이가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앞다퉈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4차에 걸친 LH 사업자 공모에는 185개사가 참여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 10대 건설사들도 지난해 대림산업의 인천 남구 도화지구 뉴스테이 흥행 이후 속속 뉴스테이 공급·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10대 대형 건설사 중 삼성물산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건설사가 뉴스테이를 공급했거나 사업을 준비 중이며, 호반건설·서희건설·반도건설·우미건설·KCC건설 등도 뉴스테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뉴스테이는 민간이 공급하는 임대주택인 만큼 정부가 임대료 수준을 일일이 통제하기가 불가능하다. 현재는 주변 시세와 비슷한 수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하고 있지만 서비스의 질이나 좋은 시설을 앞세워 높은 임대료를 책정해도 세입자들은 손 놓고 당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감내하기 힘든 수준으로 불어난 서민 주거비 부담을 다잡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최근 정부에서 하는 뉴스테이 이외에 행복주택 같은 공공성까지 갖춘 임대주택의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하다"며 "임대인들로 하여금 저렴한 전세를 놓도록 하면서 이를 보조해 주는 등 시장에 전세 물건들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매매시장은 매입해도 가격이 오를 것이란 기대가 없으면 상승률은 둔화되기 때문에 규제완화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